일반적으로 알려진 꿀과 달리 호주와 뉴질랜드에서만 생산되는 마누카꿀은 꿀벌들이 채취한 꿀이며 꽤나 희귀한 꿀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넷닥터(netdoctor)에 의하면 마누카꿀은 항바이러스부터 항염증, 항산화 성질을 다양하게 갖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는데, 이와 함께 마누카꿀이 가진 구체적인 혜택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는 것으로 소개했다.

마누카 꿀은 탄수화물, 미네랄, 단백질, 지방산, 페놀, 플라보노이드 화합물로 이루어져 있다고 와크먼은 말한다. 이외에도 마누카꿀은 단백질 구성 요소인 아미노산, 비타민B 칼슘, 구리, 철, 아연, 칼륨, 인산, 마그네슘, 셀레늄, 크롬, 망간 등도 함유하고 있다. 그러나 여느 꿀과 마찬가지로 당도가 높아 멀티비타민 대체제로는 부적절하다.

대부분 꿀 종류에서 발견되는 항균 성분 메틸글리옥살(MGO). 이는 마누카 꿀에서 고농도로 발견된다. 와크먼 박사는 "마누카 꿀이 다양한 종류의 박테리아에 대한 항균 활성도가 더 높고 MGO 수치가 더 높은 편이다"고 말했다.

산화방지제는 활성산소로부터 몸을 보호하는데, 이는 일상의 독소나 스트레스 요인에 반응해 체내 세포에 의해 생성되는 물질이다. 활성산소는 산화적 스트레스를 유발해 심장병, 암, 관절염, 뇌졸중 등과 같은 질병외에도 노화에 기여하는 세포 손상을 일으킨다. 마누카꿀에는 강력한 항산화 활성도를 갖고 있어 도움을 줄 수 있다.

항균성, 항산화 성분 덕분에 마누카꿀은 오래 전부터 화상, 염증, 기타 상처에 대한 치료와 보호 장벽으로 사용됐다. 실제로 국소적 응용은 조직의 재생력 향상, 치유 시간 단축, 고통 감소 등의 효과를 가진 것으로 확인되기도 했다.

마누카꿀은 구강건진증진에도 효과적이다. 높은 당분 함량에도 불구하고 치염, 충치와 관련된 구강세균 성장 억제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외에도 마누카꿀은 감기나 독감 증상완화, 위궤양 예방, 소화장애 완화, 운동 경기력 향상 등의 효과를 갖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