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립아트코리아

생수 대신 마실 수 있는 대표적인 음료 '보리차'의 다양한 효능이 알려져 화제다.

알칼레즈투데이(Alkhaleejtoday)에 의하면 보리차는 동아시아 지역에서 널리 소비되고 있는 일반적인 음료로 체중 관리 및 포도당 조절, 소화 개선 등 여러 가지 건강 상 이점이 있으며 섬유질 함량이 높고 맛이 좋은 것으로 유명하다고 전했다.

또 보리차 조제에 쓰이는 보리 알갱이가 베타글루칸, 항산화제, 폴리페놀, 아라비녹실란, 피토스테롤, 토콜레이트, 저항성 녹말 등 필수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고도 전했는데, 이와 관련된 구체적인 보리차의 다양한 효능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1. 알레르기성 비염 예방

삶의 질을 급격하게 떨어뜨리는 알레르기비염에 보리차가 효과적이라는 소식이다. 발효 보리씨 추출물이 염증성 사이토카인의 효과를 떨어뜨리고 코막힘, 두통, 콧물 등 알레르기성 비염 증상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 연구 결과에 의해 밝혀졌다.

2. 당뇨병 예방

생쥐를 이용한 연구 결과 보리차가 당뇨 예방에 효과적이라는 사실이 나타났다. 또 칼로리가 낮고 섬유질이 많아 설탕이 든 음료의 대안으로 보리차를 선택하는 것도 좋다.

3. 정자 운동성 향상

보리차 제조에 사용되는 보리 알갱이는 셀레늄이라는 필수 미네랄과 항산화 물질이 포함되어 있어 정자의 운동성과 질을 향상시켜 남성 불임 개선을 돕는다.

4. 노화방지

이 역시 연구 결과 보리차가 인지 기능을 향상시키고 장내 미생물질을 유지해 심장 질환의 위험을 감소시켜 사람의 수명을 약 4주 정도 증가시키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 노화에 따른 인지 저하와 공간인식을 지연시키는 것으로도 나타났다.

5. 면역력 향상

보리차에는 면역력 강화와 관련이 있는 펩타이드라는 활성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다. 또 주요 면역조절제인 베타글루칸과 아라비녹실란이 있으며 면역 기능 향상에 도움을 주는 골수 세포와 백혈구의 생성을 증가시키는 것으로도 알려졌다.

이외에도 보리차의 효능으로는 염증 감소, 심혈관 질환 예방 항암 성질 등이 소개됐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