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소리소플러스치과 박귀운 원장
대전 소리소플러스치과 박귀운 원장

식사 후 양치질이 제때 이뤄지지 않으면 구강 내 음식물 찌꺼기가 잔존하게 된다. 이 때 구강 내에서 서식하는 세균들이 음식 찌꺼기를 분해하며 산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로 인해 치아가 조금씩 부식하게 된다. 이렇게 충치로 인한 치아의 손상이 점차 심해지게 될 시, 법랑질부터 상아질까지 충치가 점차 파고들게 된다.

충치가 발생한 초기에는 그 증상이 미미하나 시간이 갈수록 증상이 급격하게 악화된다. 또한 자연치는 스스로 회복이 어려우며 이를 방치한다면 치아의 내부까지 부식이 진행될 수 있다. 충치가 점차 심해져 신경에까지 이르게 된다면 이 시림 및 통증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치수 조직의 손상으로 각종 치주염의 요인이 될 수 있다.

그렇기에 충치가 악화되기 이전 적절한 치아 치료가 이뤄지는 것이 중요하다. 치아 치료에 있어 각 충치의 정도에 따라 보험 적용이 되는 아말감부터 레진, 인레이 및 크라운, 더 나아가 임플란트까지 치료 방법을 고려할 수 있다.

현재 충치가 상아질까지 진행된 상태라면 손상된 부위를 긁어낸 후 충전 재료를 이용해 빈 곳을 채우게 된다. 이 때 손상부위가 넓으면 금, 레진, 세라믹 등의 재료를 이용하여 인레이 치료를 진행할 수 있다.

충치가 이미 신경까지 진행됐다면 감염된 신경 조직을 제거하고 치아 내부를 소독 및 충전재를 채운 후 크라운을 덮는 과정이 진행된다. 신경치료에 있어 내부 손상 조직을 모두 제거해야 염증이 재발하지 않으므로 꼼꼼하게 치료가 진행되는 것이 중요하다. 신경치료를 받지 않고 손상된 치아를 방치하거나 신경치료 이후 2차 손상이 나타난다면, 발치 후 임플란트 시술을 고려할 수 있기에 제때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요구된다.

충치 치료는 개인의 상태에 따라 적절한 치료 방법으로 진행해야 한다. 숙련된 의료진과 충분한 상의 후 꼼꼼한 사전진단 및 치료 계획을 수립한 뒤 자연치를 보존하고 회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