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소로한의원 부산점 장인욱 원장
미소로한의원 부산점 장인욱 원장

피부에 붉은 반점이 몸 여러 곳에 돋기 시작하거나 겨울도 아닌데 각질이 눈처럼 쌓여 판 형태를 이룬다면? 게다가 자극되거나 상처 난 부위에 새로운 병변이 생기는 등 자꾸 번지고 넓어지거나 각질을 뜯을 경우 출혈이 발생한다면 건선이라는 피부질환 가능성을 의심해 볼 수 있겠다.

건선은 팔꿈치, 무릎, 엉덩이나 머리에 잘 생기는 편이지만 얼굴, 몸통, 팔, 다리, 손, 발, 손발톱 어느 곳이든 발생할 수 있다. 다른 피부질환에 비해 가려움이 심하지는 않은 편이다. 그러나 물방울이나 판상형 건선의 경우 환부가 커지거나 다른 부위까지 발생하여 홍반, 각질의 미관상 문제, 농포성이나 박탈성 건선의 경우 물집과 피부 벗겨짐 등의 괴로움이 동반될 수 있다.

건선은 피부 면역세포의 과잉 활동으로 각질층이 과도하게 형성되어 문제가 된다. 차근차근 정상적인 피부 세포 분화 단계를 거쳐야 건강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는데, 건선에서는 이 과정이 심할 경우 4~6배까지 빨라지면서 내실은 갖추지 못한 채 피부의 가장 겉표면인 각질만 잔뜩 쌓이게 된다. 공장 시스템 오류로 불량품만 빠르게 많이 만들어내는 것에 비유할 수 있겠다.

따라서 무너진 체계를 바로잡아 빨라진 피부재생주기를 정상화하는 것이 치료의 열쇠가 된다. 이를 위해서는 몸 속 어떤 부분이 문제가 되어 건선이 발생한 것일까 자세히 들여다보아야 한다. 한의학에서는 피부 재생의 에너지나 혈(血), 진액(津液) 등의 원료 자체가 부족한 경우, 지나친 한기(寒氣)나 열독(熱毒) 또는 습담(濕痰), 어혈(瘀血)과 같은 노폐물의 과도한 축적이 정상 활동을 방해하는 경우 등에서 발병원인을 찾고, 이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치료한다.

피부질환은 겉만의 문제로 치부해서는 안된다. 우리 몸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서로 영향을 주고받기에, 내부 시스템의 문제가 발생할 경우 평소 취약했던 부분으로 표현된다. 피부도 그 중 하나이다. 따라서 피부질환이 생겨 쉽게 나아지지 않을 경우 내 몸이 경고 신호를 보내는 것임을 인지하고, 임시방편이 아닌, 문제점이 시작되는 곳을 찾아 뿌리부터 바로잡는 치료를 늦지 않게 시작하는 것이 필요하겠다.

(글 : 미소로한의원 장인욱 원장)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