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서울외과의원 강주호 원장
강남서울외과의원 강주호 원장

간혹 얼굴이나 귀, 목 등에 여드름처럼 보이는 멍울이 생겨 곤란했던 경험이 있었을 것이다. 단순한 여드름이나 트러블이라고 생각하여 손으로 짜냈는데도 낫지 않고 점점 커지는 양상을 보인다면 피지낭종인지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피지낭종은 피부 진피 내에 표피 세포로 이루어진 주머니가 생겨 피지, 각질 등이 차는 것을 말한다. 표피는 진피 위쪽에 있는데 여드름, 피부손상 등의 이유로 진피 쪽에서 표피 세포가 자라며 주머니를 만든다.

피지낭종은 귀를 포함한 얼굴에 가장 많이 생기며, 등, 목, 팔 등 여드름과 피지가 잘 생기는 부위에 흔하게 나타난다. 표면이 부드럽고 둥근 모양이며, 피부 아래에 단단한 덩어리로 만져진다. 간혹 피지낭종이 터지면 악취를 내며 치즈 같은 하얀 물질로 배출된다.

보통은 증상이나 통증이 없지만, 2차 감염이나 낭종의 벽이 터져 염증과 통증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피지낭종을 손으로 짜는 것은 삼가야 한다. 피지낭종 안에는 여드름 피지보다 딱딱한 '케라틴'이라는 성분이 많고, 주머니와 피부 밖을 잇는 구멍도 매우 좁아 손으로 쉽게 짜지지 않는다. 단순한 여드름이라 생각하여 평소처럼 힘을 주어도 안 짜지는 경험을 했을 것이다.

주머니가 피부 안에서 파괴되면 피부 내부 손상이 심해지므로 함부로 건드리지 않는 것이 좋다. 피부 안에서 피지낭종이 터지면 주변 조직과 유착이 많이 돼 수술을 하더라도 말끔히 제거되기 어렵다. 재발과 완화를 반복하면 주머니 크기가 점점 커지기도 하므로 혼자서 해결하려다 악화시키기보다는 의료진의 도움을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피자낭종은 통증이 심한 경우 항생제 복용 등의 약물 치료나, 주머니를 제거하는 수술을 진행할 수 있다. 피부를 작게 절개하여 케라틴 덩어리를 빼내고 피지낭종을 유발하는 원인을 아예 제거하는 것이다.

피지낭종은 인체에 악 영향을 주진 않지만, 초기에는 여드름과 비슷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피지낭종이 의심된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다.

(글: 강남서울외과의원 강주호 원장)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