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립아트코리아
클립아트코리아

비타민D 섭취량이 높을수록 만성염증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비타민D는 일반적으로 칼슘 흡수를 도와, 골다공증 위험이 높아지는 중년 이후에 적극적인 섭취가 권장된다.

최근 사우스 오스트레일리아 대학병원 연구팀은 ‘국제 역학 저널’(International Journal of Epidemiology)에 비타민D 섭취량이 높을수록 염증수치가 줄어들고 만성염증을 개선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이 같은 내용은 지난 15일 미국 의학전문매체 Medical News Today에서 보독됐다.

연구팀은 연구원들은 영국 바이오뱅크(UK Biobank)를 통해 294,970명의 데이터를 조사했다. 연구팀은 혈액 속 비타민 D의 표준 척도가 되는 ‘25(OH)D’ 수치와 염증성 바이오마커인 ‘C-반응성 단백질 수치’(CRP)를 비교했다.

일반적인 평균 25(OH)D 농도는 50nmol/L이었으나, 참여자의 11.7%에서는 25nmol/L의 임계값 미만의 결과가 나왔다. 이는 10명의 1명 꼴로 비타민D가 매우 부족한 상태라는 뜻이다. 또 이 같이 비타민D가 결핍된 경우 CRP 수치가 상승했음을 발견했다.

연구를 이끈 엘리나 히포넨(Elina Hypponen)교수는 “세포 및 동물 실험에서 호르몬 비타민 D는 인터루킨-12(IL-12)와 같은 염증성 사이토카인의 생성을 억제하는 것은 이미 발견된 사실”이라면서 “이번 연구를 통해 비타민 D가 항염증성 사이토카인인 IL-10의 생산을 촉진할 수도 있다는 점을 보여줬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최근 하버드의과대학 연구팀 역시 최대 5년 동안 매일 2000IU의 비타민 D3를 섭취한 성인은 위약군에 비해 모든 자가면역 질환의 위험이 22% 감소했다고 보고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이 때문에 보충제 등으로 지나치게 많은 비타민D를 섭취할 필요는 없다고 밝혔다. 엘리나 교수는 “비타민D 25(OH)D의 순환 수준을 50ng/ml가 적절하다. 비타민D 보충제를 섭취할 경우 건강한 사람은 공중보건지침에서 권장하는 복용량(성인기준 일일 800~1,000IU) 을 섭취하면 충분하다”며 “다만 햇볕을 적게 보는 늦가을부터 늦봄까지는 비타민 D를 조금 더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