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에 춥다고 뜨거운 물로 머리 감으면 탈모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잘못된 습관 중 하나인 뜨거운 물로 머리 감기
대부분의 화장실은 난방이 안 되기 때문에 겨울에 샤워를 하게 되면 물 온도를 높여 뜨거운 물로 씻는 경우가 매우 흔합니다. 머리도 뜨거운 물로 감는 분들이 많은데, 이는 탈모로 이어지는 잘못된 습관이기 때문에 두피와 모발 건강을 위해서라도 삼가야 합니다.

물 온도 높을수록 두피에 가해지는 자극도 ↑
뜨거운 물이 두피 건강에 좋지 않은 이유는 물 온도가 높을수록 두피에 가해지는 자극의 정도도 높아지고 두피의 유수분 밸런스가 무너지면서 건조해지기 때문입니다. 두피뿐 아니라 모발도 건조해지면서 손상도가 심해지고 모낭이 약해지면서 모발이 탈락하여 탈모로 이어질 위험이 커질 수 있습니다. 

머리를 감아야 할 때는 미지근한 물 사용하기
따라서 아무리 추운 겨울이라고 하더라도 미지근한 물로 머리를 감는 것이 좋으며, 꼼꼼히 샴푸질을 한 후 거품이 묻어나오지 않게 구석구석 물로 세척을 해주도록 해야 합니다. 또, 머리를 감는 횟수는 하루 한 번 정도가 좋고, 아침보다는 저녁에 머리를 감는 것이 두피와 모발 건강을 지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외에도 꼭 지켜야 하는 탈모 예방 수칙
머리를 감는 방법 외에도 생활 속 몇 가지 습관을 바꾸려는 노력을 통해서도 탈모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두피와 모발 건강에 좋은 영양분을 고루 갖춘 균형 잡힌 식단을 계획하여 규칙적으로 식사를 하는 것이 좋으며, 꾸준한 운동과 함께 금연, 금주를 실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