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들리던 귀가 어느 날 갑자기 안 들린다? ‘이것’ 때문일 수 있습니다!

귀가 막힌 느낌 드는 이유

1. 귀에 가득한 ‘귀지’
귀에 귀지가 가득 차면 귀가 막힌 듯한 느낌이 들 수 있고 이를 임의로 제거하다가 오히려 귀지가 밀리면서 더 깊이 들어가 문제가 악화될 수 있습니다. 귀가 막히는 느낌이 들 정도로 귀지가 축적된 상태라면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귀지 제거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2. 유스타키오관 기능 장애
중이와 인두를 연결하는 유스타키오관이 제대로 개폐되지 않는 것도 귀가 막힌 느낌을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부비동염, 알레르기, 각종 호흡기 바이러스 등으로 유스타키오관이 부어오르거나 액체로 막히면 귀가 막힌 듯한 답답한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3. 청력 손실
청력을 손실하거나 상실하면 귀가 막힌 것처럼 느낄 수 있어 청력 검사도 필요할 수 있습니다. 청력 손실은 노화나 직업적인 요인에 의해 큰 소음에 많이 노출되면 발생합니다. 그러나 이 외에도 청각 신경의 성장·메니에르 병 등 다른 원인이 있을 수 있어 정밀 검사가 필요합니다.

4. 코로나
코로나19와 귀 막힘 증상이 나타나는 것에 대한 연구는 많지 않은 상황이지만, 코로나19를 포함하여 모든 상부 호흡기 감염은 부기와 체액 증가로 인해 귀가 먹먹하게 막힌 느낌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별 다른 이유 없이 귀가 막힌 느낌이 든다면 코로나19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