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에 일어나면 뻐근하게 느껴지는 허리 통증, 허리디스크로 괴로운 환자들을 위한 운동법은?

허리디스크, 아침에 제일 괴로운 이유
현대인의 고질병으로 꼽히는 허리디스크. 허리디스크가 있으면 기상했을 때 허리에서 뻣뻣함, 뻐근함 등의 통증이 심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허리 주변의 조직에 퇴행성 변화가 일어나면서 수면하는 동안 고정된 자세를 취하게 됐을 때 근육, 인대, 디스크, 관절 등의 조직들이 경직돼 신경을 압박하는 것이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허리 통증, 서서히 나아지면 괜찮다?
허리디스크 환자라면 하루 종일 허리 통증이 심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지만 실제로는 아침에 뻣뻣하게 굳어 아프다가도 활동하면서 몸을 움직이면 근육이 풀리기 때문에 통증이 서서히 줄어들게 됩니다. 이런 이유로 아침에 허리 통증이 심해도 일시적인 현상으로 생각해 방치하는 분들이 많지만, 허리디스크 증상일 수 있기 때문에 간과하지 말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허리 통증, 운동으로 완화할 수 있다!
아침마다 허리통증 때문에 일어나는 것이 힘든 허리디스크 환자들을 위해 간단한 방법으로  허리 통증을 개선할 수 있는 운동도 있습니다. 따로 일어나거나 앉을 필요 없이 침대에 누운 상태로도 쉽게 할 수 있는 운동이기 때문에 허리디스크를 앓고 계신 분들이라면 따라해 보시기 바랍니다. 

누워서 하는 허리디스크 운동

· 골반운동
1. 바르게 누워서 양 무릎을 구부립니다.
2. 구부린 다리 밑 공간이 삼각형이 되도록 합니다.
3. 골반과 무릎을 좌우로 왔다 갔다 하며 천천히 움직이는 동작을 반복합니다.

· 고관절운동
 1. 누워서 발끝을 몸 쪽으로 당깁니다.
2. 한쪽 다리를 살짝 위로 들어줍니다.
3. 다리를 좀 더 높게 들어 올렸다가 내리는 동작을 천천히 반복합니다.

· 무릎운동
1. 누운 상태에서 발끝을 몸 쪽으로 당깁니다.
2. 한쪽 다리를 위로 들어 올립니다.
3. 무릎을 구부려 다리를 가슴 쪽으로 당겼다가 제자리로 밀어주는 동작을 반복합니다.

· 옆으로 누워서 하는 무릎운동
 1. 옆으로 누운 자세를 취합니다.
2. 다리를 살짝 들어 올린 후 무릎을 몸 쪽으로 90도 정도 굽힙니다. 
3. 굽혔던 무릎을 폅니다. 같은 동작을 반복합니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