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식용유가 건강에 좋지 않다? 건강에 효과적인 식용유도 있습니다!

식용유에 대한 오해와 진실
식용유는 먹을 수 있는 기름을 일컫는 것으로, 콩, 올리브, 옥수수, 해바라기씨 등을 통해 얻는 식물성 기름과 소, 돼지 등 동물의 지방에서 얻는 동물성 기름으로 나뉩니다. 식용유라고 하면 모두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지만 종류에 따라서 오히려 건강에 긍정적인 효과를 선사하는 식용유도 있습니다. 

건강에 좋은 식용유 1. 올리브 오일
발연점이 약 176℃로 제빵 요리에 주로 사용되는 올리브 오일은 항산화제 역할을 하는 성분인 비타민E가 풍부하고, 단일 불포화산 지방산인 올레산 덕분에 항암·항염증 효과가 있습니다. 이와 함께 올레오칸탈, 올레우로페인과 같은 항산화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혈압 저하 및 LDL(나쁜 콜레스테롤) 산화 방지 등 항염증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건강에 좋은 식용유 2. 아보카도 오일
발연점이 약 271℃이기 때문에 튀김 등 고열 요리에 많이 사용되는 아보카도 오일은 올리브 오일과 비슷한 영양 성분을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심장 건강에 좋은 올레산의 비율이 높습니다. 또, 대사질환에 대응해 간을 보호하고 혈압, LDL,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되며, 관절통증, 식후 혈당 및 총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에 효과적이고 다른 영양소의 흡수 증진, 활성산소 손상으로부터 체내 세포를 보호해줍니다.

건강에 좋은 식용유 3. 참기름
참기름은 발연점이 약 210℃로, 심장에 효과적인 항산화제인 세사몰과 세사미놀이 풍부하기 때문에 섭취 시 파킨슨병과 같은 질환에 대한 잠재적 신경 보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 한 연구에 따르면 제2형 당뇨병 환자 46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에서 참기름을 90일 동안 사용했을 때 공복 혈당 및 장기 혈당 관리 수치가 크게 개선되는 결과가 보였다고 합니다. 

건강에 좋은 식용유 4. 홍화유
홍화유는 약 265℃로 발연점이 비교적 높은 편으로, 포화 지방이 적고 불포화 지방산의 비율이 높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식용유는 리놀레산의 양에 따라서 종류가여러 가지로 나뉘어지는데, 리놀레산이 70% 이상 포함되어 있을 경우 고리놀레산 홍화유로 부르며, 다른 유형의 지방을 이것으로 대체할 경우 관상동맥 심장질환이 감소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