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오펙트 제공
네오펙트 제공

네오펙트는 보건복지부 보건산업진흥원 ‘홈스피탈 구현 기술 실증’ 분야의 연구과제 최종 협약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회사는 해당 과제를 통해 스마트 글러브, 키즈, 보드 제품의 가정환경 적용에 대한 연구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지난 2020년 규제 샌드박스로 승인받은 ‘홈 재활 훈련기기 및 서비스’의 실증사업을 개시하고 본 연구와 병행할 계획이라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네오펙트의 홈 재활 플랫폼은 추천 AI 기술로 환자들에게 맞춤형 훈련 방법을 자동으로 제시한다. 네오펙트 AI의 주요 기술은 장기간 축척된 데이터의 결과물로 학습된 환자 맞춤형 AI 추천이다. 이 기술은 국내 원격진료 규제로 인해 미국에서 서비스를 시작했고 스탠포드 메디컬 센터(Stanford Medical Center)에서 임상을 진행해 성공적인 결과를 도출했다.

회사 관계자는 “이번 연구과제 협약으로 자사의 AI 기술이 국내에 서비스될 기틀을 마련하게 됐다”며 “이는 원격 기술이 포함된 플랫폼으로 1:1, 1:N 원격 관리와 컨트롤이 가능해 의료진 입장에서 다양한 환자를 동시에 관리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라고 말했다.

본 연구과제와 병행될 실증연구는 네오펙트가 지난 2020년 6월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비대면 재활의료 서비스에 대해 규제 샌드박스 실증특례를 받았다. 또 2021년에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해당 제품에 대한 의료기기 품목허가를 받으며 실증사업 개시 준비를 완료했다.

회사 관계자는 “해당 실증연구는 대형병원 및 연구중심병원에서 먼저 네오펙트로 제안해 실시하게 됐다”며  “재택기반 비대면 의료서비스의 임상적 효과 뿐만 아니라 사용자만족도 및 순응도, 경제성 효과 분석을 통해 적절한 비즈니스 모델을 수립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실증과제는 ‘뇌질환 환자의 상지 기능 개선을 위한 재택기반 비대면 재활의료서비스 고도화 및 실증연구’로 삼성서울병원 재활의학과 장원혁 교수, 국립재활원 신준호 과장, 양산부산대학교 민지홍, 고성화 교수 연구팀이 본 연구에 실증기관으로 참여할 계획이다. 이 연구는 데이터 수집, 인공지능 개발, 임상시험 순으로 진행되며 총 연구비 규모는 약 10억 6,000만원이다. 

네오펙트는 2023년 재활의료기관 수가 3단계 시범사업의 주요 내용 중 방문재활이 포함되는 등 자사의 관련 연구가 보다 적절히 활용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원격진료에 대한 국가정책이 만성질환이나 상대적으로 위험도가 낮은 재활분야에 적용될 가능성이 크다”고 전했다.

네오펙트 반호영 대표는 “향후 비대면 진료가 본격적으로 승인될 경우 레퍼런스를 미리 확보하고 사업화 시점을 앞당길 수 있다는 데 본 연구들의 의의가 있다”며 “이를 통해 인공지능 기술이 적용된 홈재활 서비스를 비대면 시스템에 적용하는 것이 최종 목표”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