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위담한방병원 나병조 원장
강남위담한방병원 나병조 원장

역류성 식도염은 가슴통증, 목소리 변화, 속쓰림 등의 증상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다량의 카페인 섭취, 잘못된 식습관 등에 의해 발생한다. 역류성 식도염은 말 그대로 위산이 역류하는 질환인데, 역류한 위산이 위장 상부, 식도 등을 자극하면 염증이 생기고, 이 과정에서 앞서 말한 속쓰림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질환 초기에는 약물 치료 등의 보존적인 치료만으로도 충분히 치료가 가능하다. 하지만 보존적인 치료에도 증상이 완화되지 않거나, 계속해서 질환이 재발한다면 담적병을 의심해봐야 한다.

담적병은 불규칙한 식습관, 심한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소화기능이 저하되어 발생하는 질환이다. 소화기능이 저하되면 위장 내부에 소화되지 못한 음식물이 쌓이고, 이 음식물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 부패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담독소라는 병리물질이 발생해, 위장 외벽에 쌓이게 된다. 담독소는 전신을 타고 흐르는 혈액과 림프 등을 타고 온 몸으로 퍼져나가기도 한다. 이렇게 퍼진 담독소가 쌓인 부위는 경직되고 동시에 장기의 기능이 저하되어 제 역할을 하지 못하게 된다.

위처럼 담독소가 퍼져 식도에 쌓이게 되면, 식도는 경직됨과 동시에 위장으로 넘어간 음식물과 위산의 역류를 막아주는 본연의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된다. 또한 위장 외벽에 쌓인 담독소가 위장을 경직시키면 위장 내부 가스 배출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못하며 위 내부 압력이 상승하고, 위산 역류를 유발하게 된다.

하지만 이런 담적병은 위장 외벽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위 내시경 등의 일반적인 검사로는 진단이 어려울 수 있다. 담적병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EAV검사를 받아야 한다. EAV검사는 서양의학과 한의학의 이론을 접목시켜 개발한 특수 검사 방식으로, 동판을 활용해 체내에 무해한 미세 전류를 흘려보내 담독소를 검사한다. 담독소의 위치와 쌓인 정도 등을 파악할 수 있는 해당 검사를 통해 담적병을 진단 받았다면, 담적병의 근본 원인이 되는 담독소를 제거해야한다.

담독소를 제거하기 위해선 담적 치료를 받아야하는데, 대표적인 치료법으로는 발효한약, 아로마, 약침 치료 등이 있다. 다만 이러한 치료들은 환자 개인의 상태나 체질에 따라 처방법과 효과가 상이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의료진과 상담 후에 진행해야 한다.

끝으로 담적병은 병원의 치료와 함께 환자의 노력이 중요한 질환이다. 평소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고, 식후 가벼운 유산소 운동을 하거나 바로 눕는 행동을 피하는 등의 노력을 통해 원활한 소화 활동을 도와야 하기 때문이다.

(글 : 강남위담한방병원 나병조 원장)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