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화로 근육량이 줄어들기 쉬운 중년층 근력 강화 운동 시 6가지 꿀팁 알아두세요!

일주일 중 3번은 이렇게 운동하기!
나이가 들면 사소한 충격에도 부상을 입기 쉬워 가벼운 운동이나 산책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근육 강화를 위해서는 강도 높은 운동을 적절하게 해 주셔야 합니다. 다만 중년층은 자칫 잘못하면 부상으로 이어지기 쉽기 때문에 일주일 중 3번 정도만, 규칙적으로 강도가 높은 운동을 실천하는 게 좋습니다. 

시작은 저강도 운동으로 천천히!
운동을 시작할 때에는 비교적 가벼운 저강도 운동부터 시작해 몸에 무리가 가지 않게, 내 몸 상태에 맞게 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적은 횟수부터 정확한 동작으로 천천히 운동을 시작하고 익숙해지면 운동 강도와 시간을 점차늘려나가 근육을 강화시켜보시기 바랍니다.

충분한 단백질 섭취는 기본!
튼튼한 근육을 위해서는 운동도 중요하지만 평소 섭취하는 음식도 중요합니다. 그중 단백질 섭취가 기본 중의 기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루 단백질 섭취량을 계산한 후 본인에게 맞는 적정 양의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도록 시간을 구성해 보시기 바랍니다. 하루 단백질 섭취량은 나이, 체력, 체중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운동 후 충분한 휴식 취해야
운동을 많이, 과하게 한다고 해서 근육량이 더 증가하는 것은 아닙니다. 근육은 운동 후 적절한 휴식을 취할 때 완성될 수 있습니다. 근력 운동 후에는 근육에 미세한 손상이 생기기 때문에 충분한 휴식이 필요합니다. 만약 이를 지키지 못한다면 근육이 미처 회복하지 못해 근육량이 늘어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유연성 운동&스트레칭도 필수!
주로 근육을 키울 때 고강도 운동을 하지만 유연성을 길러주는 운동 역시 근육을 부드럽게 이완시켜주고 균형감각을 키워줄 수 있어 함께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마찬가지로 운동 전&후로 스트레칭을 해 몸을 부드럽게 풀어줘야 부상 발생 가능성을 줄일 수 있다는 점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