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립아트코리아
클립아트코리아

전세계적으로 비만이 늘어나고 저체중은 감소되는 가운데, 우리나라와 일본 여성에서만 저체중이 유의미하게 증가했다는 세계보건기구(WHO)의 논문이 발표됐다.

세계보건기구(WHO)와 국제 연구진이 최근 세계적인 의학저널 란셋(The Lancet)에 전세계 비만 및 저체중 증감 분석 연구 논문을 게재했다.

논문에 따르면 현재 전 세계적으로 10억명 이상의 사람들이 비만으로 간주되고 있으며, 이는 심각한 건강 상의 위협이 된다.

WHO와 비전염성 질병위험요인협력(Non-Communicable Diseases Risk FactorCollaboration)의 1500명 이상의 연구진은 1990년부터 2022년까지 200개국 2억 2천만명 이상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한 3663건의 연구데이터를 사용해 일반 인구의 대표표본에서 키와 몸무게를 분석했다.

이는 저체중과 비만의 개별 및 복합 유병율과 그 변화에 초점을 맞춰 진행됐으며, 20세 이상 성인은 체질량지수(BMI)가 30 이상이면 비만으로 18.5 미만이면 저체중으로 판단했다. 어린이와 청소년(5세~19세)은 연령별 성별 기준에 따라 비만 또는 저체중으로 정의했다.

이번 연구에 따르면 2022년에 8억 8천만명의 성인과 1억 5천 9백만명의 어린이 및 청소년이 비만으로 추정된다.

연구팀은 “1990년에 세계 대부분의 지역에서 성인들 사이에서 뚜렷하게 나타났던 비만이 이제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까지 나타나고 있다는 것은 매우 우려스러운 일”이라고 언급했다.

성인의 비만율은 1990년에서 2022년 사이에 2배 이상 증가했는데, 같은 기간 5세~19세 어린이와 청소년 사이에서는 4배 이상 증가했다. 또한 동 기간 저체중은 소년 1/5, 소녀 1/3,성인 1/2 감소했다.

또한 이 기간 성인의 저체중 유병률은 여로 국가에서도 감소세가 뚜렷했는데, 여성의 경우 129개국, 남성의 경우 149개국에서 감소했다. 다만 한국과 일본에서만 이 기간 저체중 여성들이 2% 이상 유의미하게 증가해 연구자들의 눈길을 끌었다.

다른 국가들의 경우에서는 비만이 큰 뮨제가 됐는데 특히 가장 높은 비만 유병률을 보인 통가, 미국령 사모아 및 나우루의 섬나라들이 비만율 60%를 넘겨 우려를 샀다. 카리브해와 폴리네시아, 미크로네시아에 있는 섬나라들과 중동 및 북아프리카에 있는 나라들은 저체중 문제와 비만문제가 모두 심각하게 나타나 복합적인 해결책이 요구된다.

WHO는 논문을 통해 적정한 체중은 건강의 기본적인 요건이라며 심한 저체중은 성장발달에 해로우며, 비만은 당뇨병과 심장질환 등 여러 증증질환을 유발해 조기 사망의 주요 원인이 된다고 경고했다.

WHO 테드로스 사무총장은 이번 연구결과에 대한 보도자료를 통해 “비만 억제를 위해서는 WHO와 각국의 증거기반 정책과 식품업계의 협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