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립아트코리아
클립아트코리아

미세먼지, 황사, 공장 매연 등 외부의 오염된 공기는 여러 가지 매체에서의 보도와 정보, 실제로의 체감을 통해 느끼고 조심하게 된다. 그러나 집 안의 공기도 더러울 수 있다는 것을 모르는 이들이 많다. 실내에서도 집먼지 진드기, 반려동물의 비듬, 곰팡이, 꽃가루 등에 의해 공기의 질이 때때로 실외보다 더 나쁠 수 있다. 공기질의 저하는 호흡기 질환을 비롯한 다양한 신체적 문제를 일으킨다. 

게다가 이러한 오염물질을 제거하기 위한 청소 제품에도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표백제는 세균과 곰팡이를 죽이는 데 효과적이지만 피부, 눈, 폐를 자극할 수 있다. 희석된 표백제 스프레이가 폐로 들어가 천식을 유발하거나 이미 천식을 앓고 있는 환자의 경우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는 것이다.

탈취제나 청소세제와 같은 다양한 가정 용품은 휘발성 유기 화합물(VOC)이라고 하는 유독 가스를 방출하는 경우가 많다. VOC는 눈, 코, 목에 악영향을 미치고 호흡을 어렵게 만들 수 있으며, 암과도 관련이 있다.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친환경적인 방법으로 집 안을 깨끗하게 만드는 것이 좋다. 미국 건강포털 웹엠디(WebMD)는 안전하게 집 안을 청소할 수 있는 친환경적인 방법에 대해서 소개했다.

1. 친환경 청소 용품 선택하기 
청소 용품을 직접 만드는 것은 생각보다 쉬울 뿐만 아니라 저렴하다. 예를 들어, 스프레이 병에 ½ 컵 식초, ¼ 컵 베이킹 소다, 1.9L의 뜨거운 물을 혼합하면 천연 청소세제를 만들 수 있다. 매장에서 청소 용품을 구입할 예정이라면 제품에 적힌 라벨을 꼼꼼하게 확인하도록 하자. 안전한 성분으로 만들어지고, 더 지속 가능한 포장재를 사용하며, 신뢰할 수 있다는 것을 인증할 수 있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2. 자연스러운 환기로 실내를 상쾌하게 
창문을 열거나 선풍기를 사용하여 집의 공기를 순환시키는 것으로 청소를 시작해보자. 실내를 향기롭게 만들기를 원한다면 천연 방향제를 사용하는 것도 좋다. 계피, 정향, 또는 다른 강한 향신료를 스토브에 넣고 끓이거나 오렌지, 라벤더, 소나무 또는 페퍼민트와 같은 향기의 천연 에센셜 오일을 구입할 수 있다. 스프레이 병에 물 1컵과 함께 천연 오일을 8-10방울을 떨어뜨리고 필요에 따라 집 주변에 뿌리면 된다. 다만, 에센셜 오일은 동물에게 독성이 있을 수 있으므로 반려동물이 건드릴 수 없는 곳에 보관해야 한다.

3. 더 건강한 방법으로 옷 세탁하기 
'계면활성제'라고 불리는 화학물질은 옷에 묻은 먼지를 제거하여 씻어낼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러나 이 화학물질은 세탁기에서 배수된 후에도 물에 남아 있으며, 물고기를 비롯한 해양 생물들에게 해를 끼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게다가 계면활성제는 체내에 축적되어 호르몬의 분비를 차단하거나 방해할 수 있다. 호르몬은 성장, 생식, 대사를 포함한 신체의 많은 과정에 관여하기 때문에 호르몬에 문제가 생길 경우 다양한 위험 질환에 노출될 수 있다.

4. 건강을 위한 매트리스 고르기 
수많은 새 매트리스들은 VOC로 인해 강한 냄새를 풍긴다. 이 가스 배출은 두통을 유발하고 눈과 피부를 자극하며, 어지럼증 등을 일으킨다. 단순히 '천연 매트리스'라고 해서 VOC나 다른 화학물질이 없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새 침대를 구입할 때, 건강한 재료로 만들었다는 증명서를 확인해야 한다. 예를 들어, GOTS(Global Organic Textile Standard) 인증은 매트리스를 만드는 데 사용된 재료의 95%가 유기농이고 화학 난연제와 같은 특정 유해 물질이 사용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5. 바닥 깨끗하게 유지하기 
카펫은 먼지, 꽃가루, 반려동물의 비듬, 집먼지 진드기 등이 쌓여 알레르기를 악화시키는 원인이 된다. 따라서 알레르기 질환이나 호흡기 질환이 있다면 카펫 사용을 피해야 하며, 고효율 미립자 공기 필터가 있는 청소기 등을 사용하여 바닥을 자주 청소하도록 한다. 이때 공기 중에 떠돌아다니는 먼지는 진공청소기를 사용한 후 가라앉는 데 두 시간 정도 걸릴 수 있다. 잠자리에 들기 전이나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 주변은 청소하지 않도록 한다.

6. 습도 조절하기
높은 습도에 의해 생긴 곰팡이는 집 안 공기의 질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습도가 높은 날에는 에어컨이나 제습기를 사용하여 적정 습도를 유지하도록 해야 한다. 반대로 습도가 너무 낮아 집 안이 건조하면 피부와 호흡기에 자극을 주어 문제가 될 수 있으므로 이 역시 가습기나 젖은 수건 등을 이용해 실내 습도를 높이도록 해야 한다.

7. 모든 청소 제품 주의해서 취급
세척제, 살균제 및 소독제에는 독성 화학 성분이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제품이 야기할 수 있는 문제로는 건강상의 위험 외에도 안전 위험인 화재, 호환되지 않는 제품과 함께 보관할 경우의 화학 반응(예: 표백제 및 암모니아의 독성 가스 형성함) 및 유출이 포함될 수 있다. 따라서 청소 제품의 라벨을 꼼꼼히 읽고 지시에 따라 사용해야 한다. 또, 모든 제품을 높은 선반에 보관하거나 캐비닛에 잠근 상태로 어린이와 반려동물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해야 한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