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 반려동물 의료 IT커머스 마이펫플러스
사진제공. 반려동물 의료 IT커머스 마이펫플러스

사람도 건강하게 자라기 위해 어린 시절 주요한 질병에 대한 예방접종을 시행하 듯 반려동물도 어린 시절 예방접종을 맞아야 한다. 고양이도 마찬가지인데, 고양이는 강아지에 비해 호라동범위가 실내로 한정된 경우가 많아 비교적 전염병에 안전한 편이지만, 적절한 시기에 예방접종을 놓칠 경우 사소한 접촉도 큰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다.

반려동물이 된 고양이가 면역력을 기르기 위해 맞아야하는 접종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1 고양이 범백 혈구 감소증(feline panleukopenia)
통상 범백이라고 불리는 질환으로, 주로 분변을 통해 감염된다. 1년 이상 한 환경에서 생존이 가능할 정도로 생존력이 강한 바이러스로, 전염력이 굉장히 강하다. 치사율도 50~90%로 매우 높은데 특히 어린 고양이에게 치명적이다. 백혈구 감소를 동반한 기력 및 식욕 상실, 구토, 설사, 고열 등이 나타난다.

2. 고양이 칼리시 바이러스(calicivirus)
최근 발병률이 높아진 감염 질환으로 눈물‧콧물‧침 등과 밭은 분비물을 통해 쉽게 감염된다. 고양이가 입으로 숨 쉬는 것을 힘들어하고 입안에서 궤양이 발견된다면 칼리시 바이러스를 의심해 볼 수 있다. 심한 경우 고열과 함께 다리를 저는 증상을 보인다. 이 역시 치사율이 높다.

3. 고양이 허피스(헤르페스) 바이러스(Herpesviridae virus)
면역력이 없는 어린 고양이가 고양이들이 많은 장소에 가면 쉽게 감염된다. 범백처럼 어린 고양이에게 치명적이다. 보통 숨을 쉬기 힘들어하고 비염‧재채기‧결막염 등의 증상이 동시에 나타난다.

4. 클라미디아증(chlamydia)
사람에게도 감염되는 인수공동감염병으로 허피스처럼 재채기, 결막염, 콧물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경우에 따라 결막이 붓거나, 화농성의 분비물이 보이기도 한다.

5. 고양이 백혈병(FeLV)
전염설 질환으로 면역결핍과 종양성 질환을 일으킨다. 사람이나 개 등 다른 동물에게 옮기지는 않지만 고양이들끼리는 침이나 콧물, 혈액 등 체액이나 분변을 통해 점염될 수 있다. 범백처럼 백혈구가 감소하면서 발열과 무기력 등이 나타난다. 일부에서는 급성으로 나타나지 않고 몇 년간 잠복했다가 갑자기 증상을 보이기도 하는데 발병 후 5년 이내 치사율이 99%에 이를 정도로 무서운 질환이다.

6. 광견병(Rabies)
주로 강아지에서 나타난다고 알고 있지만 고양이 역시 광견병이 나타날 수 있어 국가에서 필수로 예방접종을 지정해 놨다. 감염되면 굉장히 예민해지고 점점 난폭해지는데, 감염된 고양이에게 물리면 사람도 감염될 수 있다. 1년 이상의 잠복기를 보이며 발현되면 10일 이내 거의 사망할 정도로 위험하다. 고양이용 광견병 예방백신은 개와 달리 사독백신을 사용한다.

이 같은 예방접종을 질환별로 따로하기 보다는 종합백신을 통해 통합적으로 면역력을 유발한다. 접종은 크게 3번으로 나뉜다. 종합백신 1차는 생후 8~9주, 봉합백신 2차는 생후 11~12주, 종합백신 3차는 생후 13~15주가 적당한다.

반려동물 의료 IT커머스 마이펫플러스 이준영 대표는 “동물병원에 따라 드물게 고양이예방접종을 진행하지 않는 곳도 있고, 비용도 서로 다르므로 사전에 접종 가능 여부와 비용 등을 확인하고 방문하는 게 추천된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