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혈관 질환 발병률 높이는 고혈압! 헷갈리기 쉬운 Q&A 정리!
보통 미디어 속 고혈압 환자들은 분노하면 뒷목을 잡고 쓰러지지만 실상 고혈압 환자들은 혈압이 올라가도 별다른 이상 증상을 경험하지 않는 편입니다. 고혈압으로 느낄 수 있는 두통은 뒷통수에서 느껴지지만 시간이 흐르며 자연스럽게 나아지곤 합니다. 단, 두통이 동반된다면 고혈압을 의심해 볼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카페인 음료는 절대 마시면 안 된다?!
카페인은 순간적으로 혈압을 상승시켜 고혈압 환자들이 주의해야 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카페인이 혈압을 상승시키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 상태로 지속시키거나 없던 고혈압을 유발하는 지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논란의 여지가 있어 이 부분은 좀 더 지켜보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고혈압 약은 평생 먹어야 할까?
고혈압 약은 원칙적으로 한 번 복용을 시작한 이상 평생 동안 복용해야 합니다. 임의로 복용을 중단하면 혈압이 다시 올라갈 수 있어 반드시 의료진의 처방대로 꾸준히 복용해야 합니다. 다만, 약을 복용하면서 혈압을 조절할 수 있는 올바른 생활 습관을 실천해 정상 혈압을 유지한다면 의료진과 협의 하에 약 복용량을 줄이거나 끊어볼 수도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이 고혈압 예방의 핵심?!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 것은 고혈압 예방에 직접적 도움을 주기 보다는 발생률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다만 고지혈증과 고혈압은 심혈관 질환 위험을 높이는 주요인인 만큼 콜레스테롤 수치까지 꼼꼼하게 체크하시어 올바른 생활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겠습니다.
임혜정 기자
press@healthi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