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풍부한 영양소
체리는 다양한 색과 맛을 가진 과일로 모든 품종이 영양가가 높은 편이다. 체리 154g에는 단백질, 식이섬유, 비타민c, 칼륨, 구리, 망간 등이 들어있으며 특히 식이섬유의 좋은 공급원이 될 수 있다. 이 외에도 체리는 비타민B군, 마그네슘, 비타민K도 함유하고 있다.
2. 항산화 및 항염증 화합물
품종에 따라 그 양과 종류가 다를 수 있지만 모든 체리에는 항산화제와 항염증 화합물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실제로 한 연구에 따르면 체리 섭취와 관련된 16개 연구 중 11개 연구에서 염증이 효과적으로 감소하고 10개 연구 중 8개 연구에서는 산화 스트레스 지표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체리에는 폴리페놀 함량이 높다. 폴리페놀이 풍부한 식단은 심장병, 당뇨병, 정신력 저하, 특정 암을 비롯한 여러 만성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또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와 같은 카로티노이드 색소도 함유되어 있어 항염증 및 항산화 작용도 기대할 수 있다.
3. 운동으로 인한 근육통, 손상 및 염증 완화
연구에 따르면 체리의 항염증 및 항산화 화합물은 운동으로 인한 근육통, 손상 및 염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타르트 체리 주스와 농축액은 사이클리스트나 마라톤 선수와 같은 운동선수의 근육 회복을 촉진하고 운동으로 인한 근육통 감소, 근력 손실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체리와 관련된 제품은 운동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증거도 있다. 이는 운동선수가 아닌 일반인에게도 적용된다.
4. 심장 건강에 도움
체리에는 칼륨과 폴리페놀 항산화제 등 심장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와 화합물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칼륨은 규칙적인 심장 박동 유지에 필요하고 체내의 과도한 나트륨을 제거하여 혈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 칼륨을 섭취하면 심장 질환 및 뇌졸중 위험이 감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외에도 체리에는 안토시아닌, 플라보놀, 카테킨 등 강력한 폴리페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세포 손상 방지 및 염증을 줄여 심장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5. 관절염 및 통풍 증상 개선
체리는 강력한 항염증 효과로 요산이 축적되어 관절에 극심한 부종, 염증 및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통풍과 관절염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또 많은 연구에 따르면 체리는 산화 스트레스와 염증성 단백질을 억제해 관절염 관련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고 체내 요산 수치를 낮춰 통풍 환자들에게도 유익하다고 전해졌다.
6. 수면의 질 개선
체리를 먹거나 타르트 체리 주스를 마시면 수면의 질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체리의 수면의 질 개선 효과는 고농도 식물 화합물 때문일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체리에는 수면과 각성 주기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는 물질 멜라토닌이 함유되어 있다.
7. 다양한 레시피 활용
체리는 거의 모든 품종이 많은 음식과 잘 어울리는 편이다. 또한 말린 체리와 체리 파우더, 체리 주스와 같은 다양한 제품들은 다양한 레시피에 흥미롭게 추가할 수 있다.
임혜정 기자
press@healthi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