햄프씨드 불포화지방 많아, 혈관 속 나쁜 콜레스테롤 낮추는 효과 있어
피부, 다이어트에도 좋아 유명 해외스타들의 다이어트로 사용

클립아트코리아
클립아트코리아

햄프씨드(Hempseed)는 ‘젊음의 씨앗’이라고도 불리며 미국 타임지에 세계 6대 슈퍼푸드로 선정될 만큼 고른 영양소를 갖춘 천연영양식품이다. 최근 각종 언론을 통해 효능이 소개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게 된 햄프씨드. 대마씨앗이라는 이미지 때문에 의아해 할 수도 있겠지만 환각 성분이 많은 껍질을 제거한 대마씨는 풍부한 영양소를 갖춘 천연영양제로 2016년부터 식약처에 등록된 안전식품이다.

특히 이 쌀알보다 작은 갈색 씨앗에서 추출된 양질의 기름은 단백질, 비타민, 섬유질을 비롯하여 오메가-3와 오메가-6등 건강에 좋은 지방산이 풍부하다. 항산화효과와 심장, 피부, 관절의 건강을 개선시키는 등 다양한 질환의 증상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가진 햄프씨드의 영양학적, 건강상 이점을 메디컬뉴스투데이(Medicalnewstoday)에서 소개했다.

▪햄프씨드(대마씨)의 영양학적 이점

·단백질

대마씨는 콩만큼 많은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는데 씨앗 30g에 약 9.46g의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다. 이 씨앗들은 단백질의 완벽한 공급원이며 모든 종류의 아미노산을 공급한다.

아미노산은 모든 단백질의 구성 요소다. 인체는 아미노산들 중 9개를 생산할 수 없기 때문에 식이요법을 통해 흡수해야 한다. 비교적 적은 양의 대마씨로도 완전한 단백질 공급원이 되므로 채식주의자 식단에 추가할 가치도 충분히 있다. 특히 대마씨는 심장 건강에 유익한 아르기닌이라는 아미노산이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불포화지방

여러 불포화지방산의 대체 공급원이 있지만 고도 불포화지방인 오메가-3 지방산의 유익성이 각광을 받고 있다. 대마씨는 오메가-3인 알파 리놀렌산(ALA)과 같은 필수 지방산의 훌륭한 공급원이다. 인체는 필수 지방산을 생성할 수 없기 때문에 반드시 음식을 통해 필수 지방산을 섭취해야 한다. 장기적으로 건강에 유익한 영양분이기에 꼭 필요한 영양분이며 오메가-3와 오메가-6의 비율도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오메가-6을 너무 많이 섭취하고 오메가-3를 너무 적게 섭취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식단에 대마씨를 첨가하여 밸런스를 맞춰주는 것이 좋다. 햄프시드는 포화 지방이 적고 트랜스 지방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3. 섬유질

대마 씨앗에 들어 있는 섬유질의 대부분은 외피 또는 껍질에 있다. 가능하면 외피가 손상되지 않은 대마 씨앗을 구입하는 것이 좋다. 껍질이 없더라도 대마씨는 약 3 테이블스푼에 1.2g의 섬유질이 들어 있다. 매일 충분한 섬유질을 섭취하면 다이어트, 혈당 수치 안정, 장건강 개선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4. 미네랄과 비타민

대마씨는 양질의 비타민과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으며 비타민 E, 마그네슘, 인,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또한 철분, 아연 및 비티만 B, 엽산의 좋은 공급원이 된다.

▪햄프씨드의 건강상의 이점

5. 뇌를 보호한다

Food Chemistry 저널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대마씨 추출물이 항산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효과는 씨앗의 CBD(Cannabiidol) 함량으로 인한 것으로 보고되었다. 또한 2018년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대마 씨앗 속의 CBD와 다른 화합물들이 신경보호, 항염증 효과를 가지고 있어 면역체계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일부 연구에서는 대마 씨앗에 함유되어 있는 CBD는 파킨슨병, 알츠하이머병, 다발성 경화증, 신경병증성 통증, 소아발작 장애 등 다양한 신경학적 질환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보고하였다.

6. 심장 건강 증진

의학계는 오메가3 지방산이 심장의 건강을 증진시키고 부정맥이나 심장병 같은 문제의 위험을 줄인다고 보고 있다. 햄프씨드는 높은 수준의 오메가-3와 오메가-6 지방산이 건강에 좋은 비율로 함유되어 있다.

또한 대마 씨앗에는 산화질소로 변하는 아미노산인 아르기닌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산화질소는 동맥과 정맥 확장에 필수적이며, 혈관벽을 부드럽고 탄력 있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7. 염증 감소

대마씨는 항염 효과가 있을 수 있는 다중불포화 지방사인 감마 리놀렌산(GLA)의 풍부한 공급원이다. 일부 동물연구에 따르면 GLA가 강력한 항염증제로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했다.

그러나 유럽 약리학저널에서는 인체는 GLA를 복잡한 방식으로 처리하기 때문에 사람에 대한 연구가 동물과 관련된 연구보다 더 다양한 결과를 생성할 수 있다고 말한다. 염증을 줄이는 것은 대사증후군, 제2형 당뇨병, 관절염, 심장 질환 같은 만성질환의 개선에 도움을 준다.

8. 피부 상태 개선

아토피 피부염(AD)과 여드름은 만성 염증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데 대마 씨앗의 항염증 화합물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여드름은 오메가-3 결핍으로 심해질 수 있는데 대마씨에 함유된 높은 오메가-3 함량은 여드름 증상을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피부질환에 대한 식이 변화의 영향을 탐구한 2018 저널에서는 프로바이오틱스와 식물 섬유가 알츠하이머병의 증상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언급했다. 대마 씨앗은 식물 섬유의 풍부한 공급원이다.

9. 혈관건강

대마씨에 풍부한 오메가3, 6, 9는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혈전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고 원활한 혈액순환에 도움을 준다. 또 혈관을 건강하게 해 체내 염증을 줄여주는 항염에도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보고된 바 있다.

▪햄프씨드(대마씨) 먹는 법

맛이 고소하기 때문에 하루 2~3회 한 숟가락씩 섭취를 해도 좋으며, 혈당이 높은 편이라면 쌀과 대마씨의 비율을 약 9:1로 해서 밥을 지으면 혈당조절에 도움이 된다. 각종 샐러드와 양념장에 뿌려 먹어도 좋다. 단 대마씨에는 기름과 다불포화지방산의 함량이 높기 때문에 소화기관이 약할 경우에는 과하게 먹으면 설사나 위장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하루 10~20g씩 적정량을 먹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