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대학생 절주서포터즈 모집-

대학 MT 및 모임에서의 음주문제로 인한 사건 사고 등 대학생의 음주폐해 실태는 여전한 상황이지만, 캠퍼스내의 자정노력도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다. 실제로 캠퍼스내 신입생을 대상으로 예방교육을 강화하거나, 음주강요에 대한 신고기간을 운영하는 등 신학기의 음주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다.
절주서포터즈는 ‘17년에 이어 캠퍼스내 음주폐해예방 캠페인을 통해 건전한 캠퍼스 조성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연계 캠페인, 음주조장환경에 대한 모니터링 등을 통해 음주폐해 감소에 기여할 예정이다. 실제로 절주서포터즈는 2017년 교내·외 캠페인 226회, 전국 지역연합 캠페인 6회, SNS 활동 1,322회 등을 통해 온·오프라인 홍보 및 캠페인을 활발히 펼친바 있다.
2018년에는 음주폐해 감소를 위해 참신한 아이디어를 활용해 직접 제작한 콘텐츠를 활용하여 교내 캠퍼스 캠페인 및 지역사회의 음주조장환경 모니터링 활동에 앞장 설 예정이다. 특히, ‘17년도에 개발된 미디어 음주장면 가이드라인을 통해 미디어 내에서 무분별하게 송출되는 음주장면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지역사회내 생활속 절주실천수칙을 홍보하는 등 다양한 홍보전략을 실행하게 된다.
이번 대학생 절주서포터즈는 대학과 지역사회 음주폐해 감소에 책임감을 가지고 기여할 수 있도록 주도적인 역할을 부여할 계획이다. 2018 대학생 절주서포터즈로 선정된 팀에게는 임명장 및 수료증이 수여될 예정이며, 연말 활동성과 평가를 통해 우수 절주서포터즈로 선정된 팀에게는 보건복지부 장관상 및 소정의 장학금을 수여하게된다.
서포터즈로 활동하기위해서는 한국건강증진개발원 절주ON 홈페이지(www.khealth.or.kr/alcoholstop)에서 모집요강 확인 후, 양식(활동신청서, 활동계획서 등)을 다운받아 절주서포터즈 사무국 이메일(HRPT@khealth.or.kr)을 통해 접수 가능하다.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은 대학생 절주서포터즈 활동을 통해 대학교 내 음주폐해를 예방하고 나아가 지역사회의 음주문화를 개선해 나가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김도균 기자
dokyun@healthi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