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1만 4,970명의 환자가 직접 참여한 평가 첫 공개에 주목

이번에 공개된 평가는 환자이자 국민의 관점에서 진행된 평가로 국민의 시선으로 바라본 의료서비스의 수준을 평가하기 위한 것이 목적이었다.
이미 2000년 초반부터 미국과 영국, 네덜란드 등 많은 국가에서 꾸준히 진행하고 있는 '환자경험평가'는 필요치 않은 검사 과정을 줄이고 치료 안전성을 높여준다는 긍정적인 연구 결과가 있어 여러 나라에서 주목받고 있다.
이에 보건복지부와 심사평가원은 약 500병상 이상이 배치되어 있는 종합병원에 입원했던 환자들을 대상으로 전화조사를 이용해 평가를 실시했고 그 결과 평균 점수 83.9점이라는 결과를 확인했다.
다양한 분야 중 간호사 서비스 영역이 88.8점으로 가장 높은 만족도를 보였으며 이외에도 의사 서비스 영역, 투약 및 치료과정 영역, 퇴원 후 주의사항 등에 대한 정보제공, 병원환경 영역, 환자권리보장 영역 등을 이번 평가 결과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보건복지부의 한 관계자는 "이번 결과를 통해 환자와 의사의 소통은 물론 치료 과정 중 환자가 더 많이 참여하고 정보를 알아갈 수 있도록 개선해야 함을 알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서 또 다른 보건복지부의 한 관계자는"이번 평가를 계기로 의료계는 물론 환자와 소비자, 그리고 학계가 함께 문제점을 보완하고 개선해 나갈 예정이다"며 "환자 및 국민의 의견을 의료 서비스에 반영하여 환자가 중심이 되는 의료문화를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전했다.
현혜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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