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메디-대한여드름주사학회, ‘주사질환 바로 알기 캠페인’ 웹 심포지엄 성료
키메디-대한여드름주사학회, ‘주사질환 바로 알기 캠페인’ 웹 심포지엄 성료
키메디-대한여드름주사학회, ‘주사질환 바로 알기 캠페인’ 웹 심포지엄 성료 

대한여드름주사학회(회장 이미우)가 의료학술 포털 키메디와 함께 피부과 의사를 위한 ‘주사질환 바로 알기 캠페인’의 일환으로 마련한 첫 행사인 ‘로사시아 아카데미 웹 심포지엄(Rosacea Academy Web Symposium)’이 성황리에 종료됐다고 밝혔다.

‘주사(Rosacea)’는 주로 코와 뺨 등 얼굴의 중앙 부위에 발생하는 만성 피부질환으로 지속적인 홍반, 구진, 고름, 물집, 반복적인 홍조 및 모세혈관 확장 등이 주요 증상이다.

주사 치료는 빠르고 정확한 진단과 관리가 가장 중요하다. 얼굴이 쉽게 붉어지고, 화끈거림이 가시지 않는 증상으로 시작해 여드름과 비슷한 구진, 농포를 형성하거나 딸기코가 되는 등 악화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질환에 대한 환자들의 인지도가 낮기 때문에 조기 진단과 치료가 늦어져 만성으로 재발하기 쉽다.

이미우 대한여드름주사학회 회장은 “주사는 완치가 매우 어려운 질환이다. 그러나 초기에 환자들을 적절히 진단하고 적극적으로 치료한다면 완치가 가능할 것이라고 기대한다”라며 “진단이 더 어려운 초기 환자들을 잘 진단하는 것이 피부과 의사들에게 강점이 될 것”이라고 이번 심포지엄의 의의를 밝혔다.

로사시아 아카데미 웹 심포지엄은 지난 2월 8일, 15일, 22일 세 차례에 걸쳐서 진행됐다. 

2월 8일에는 ‘초기 주사 제대로 진단하기’를 주제로 서울의대 보라매병원 조소연 교수가 주사 질환에 대해, 순천향의대 김정은 교수는 초기 주사 환자의 진단, 그리고 감별이 필요한 질환들에 대해 소개했다. 

15일 2차 아카데미에서는 ‘연령별 주사질환 특징 및 감별법’을 주제로 경북의대 이원주 교수가 좌장을 맡았다. 연자인 가톨릭의대 김혜성 교수가 주사 질환의 연령별 특징에 대해, 경희의대 신민경 교수는 검사를 이용한 타 질환과의 감별법에 대해 강의했다.

22일 3차 아카데미에서는 ‘예민한 주사환자 다루기’를 주제로 서울의대 조소연 교수가 좌장을 맡았다. 연자로는 조선의대 최훈 교수가 나서 Baumann Skin type 별 주사양상과 주사환자의 관리에 대해 설명했고, 울산의대 이우진 교수는 주사의 악화 요인에 대해 나눴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