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립아트코리아
클립아트코리아

숙면을 방해하는 치통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이 소개돼 눈길을 끈다.

메디컬뉴스투데이(Medicalnewstoday)가 전한 보도자료에 의하면 치통은 특히 밤에 증상이 더 심해지며 숙면을 방해하곤 한다. 그리고 이러한 치통을 앓고 있는 이들이 실천하면 좋은 방법 9가지를 다음과 같이 소개했다.

1. 진통제 복용
약국에서도 쉽게 구입할 수 있는 아세트아미노펜, 이부프로펜 등의 진통제를 복용하는 것은 경미한 치통을 빠르고 간단하게 완화할 수 있는 대표적 방법이다. 단, 권장량을 복용해야 하고 치통이 심하다면 치과 방문은 필수다.

2. 냉찜질
수건이나 턱을 냉찜질하면 해당 부위의 혈관이 수축되면서 치통 증상이 줄어들 수 있다. 또, 자기 전 15~20분씩 냉찜질을 하는 것도 잠자리에 들 때 치통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3. 베개 높이
머리에 혈액이 고이면 추가적인 통증과 염증이 유발될 수 있다. 때문에 어떤 이들에게는 여분의 베개를 한 두 개 더 추가해 머리를 높게 한다면 수면을 취할 수 있을 정도로 통증 완화를 기대할 수 있다.

4. 약용 연고
일부 약용 연고도 치통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벤조카인과 같은 성분을 함유한 진통 마취 젤과 연고는 해당 부위를 마비시켜 통증을 완화할 수 있는데, 다만 어린이들이 사용하기엔 적합하지 않습니다.

5. 소금물로 입 헹구기
치통을 완화하는 가장 흔한 민간요법인 소금물로 입 헹구기는 실제로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을 주고 손상된 치아를 감염으로부터 보호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또 치아, 잇몸에 박힌 음식 찌꺼기를 제거하는 데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졌다.

6. 과산화수소로 입 헹구기
지난 2016년 진행된 한 연구의 저자는 과산화수소 구강 세척제로 입을 헹구는 것이 치태와 치주염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것을 발견했다. 여기서 치주염은 불결한 구강 위생으로 발생하는 심각한 잇몸 감염을 뜻하며 통증 및 잇몸 출혈, 흔들리는 치아 등의 결과를 초래한다.

7. 페퍼민트 차
페퍼민트 차를 마시거나 페퍼민트 티백을 빨면 치통으로 인한 통증을 일시적으로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연구자들은 페퍼민트가 항균과 항산화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한다. 페머민트의 활성 성분인 멘톨도 민감한 부위에 경미한 마비 효과가 있을 수 있다.

8. 정향
향신료 중 하나인 정향은 치통을 줄이는 데 효과적인 유제놀을 함유하고 있다. 유제놀은 진통제 역할을 하는데, 정향을 물에 담가 반죽을 만든 후 치통을 유발하는 치아에 발라주거나 빈 찻주머니에 넣어 입에 넣으면 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9. 마늘
마늘의 주성분인 알리신은 강력한 항균 효과가 있어 충치와 치통을 유발하는 입안 박테리아를 죽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마늘 한 쪽을 씹어 치아 근처에 두기만 해도 치통 완화를 기대할 수 있는데, 생마늘이 어떤 사람에게 너무 강할 수 있어 모든 사람에게 올바른 해결책이 아닐 수 있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