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립아트코리아
클립아트코리아

저마그네슘혈증으로도 알려진 마그네슘 결핍은 종종 간과되는 건강 문제 중 하나다. 마그네슘 부족에 따른 증상은 신체적, 정신적 증상으로 모두 나타날 수 있다. 헬스라인(Healthline)이 마그네슘이 결핍되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7가지 증상에 대해 전했다.

1. 근육 경련
근육의 떨림과 경련은 마그네슘 결핍에 따른 대표적 증상이다. 심각한 경우 발작이나 경련을 일으킬 수도 있다. 이러한 증상들은 신경 세포로 칼슘이 더 많이 유입되어 근육 신경을 과하게 흥분시키거나 과자극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이 외에도 카페인 과다 섭취, 약물의 부작용, 근이영양증, 다발성 경화증 등이 근육 경련을 일으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2. 다양한 정신 건강 문제들
마그네슘 결핍은 감정부족, 섬망, 스트레스, 우울증, 불안 심각한 경우 혼수 상태까지 초래할 수 있다. 한 리뷰에 따르면 마그네슘 보충제가 불안 장애를 가진 일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이를 뒷받침하는 증거는 아직 없다.

3. 골다공증
마그네슘이 부족해지면 뼈가 약해질 수 있고 뼈의 주요 구성 요소인 칼슘의 혈중 농도도 낮아질 수 있다. 실제로 마그네슘은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데 탁월한 효과를 가졌다.

4. 피로와 근력 약화
심하거나 지속적인 피로와 특정 근육 약화 모두 마그네슘 결핍 증상이다. 낮은 마그네슘 수치는 근육 세포의 신경 신호 및 칼륨 수치를 포함한 여러 신체 과정에 영향을 미치며 피로와 쇠약을 유발할 수 있다.

5. 고혈압
마그네슘 결핍은 혈압을 높이고 심장병을 유발하는 강력한 위험 요인이 되어 고혈압을 불러올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같은 맥락으로 마그네슘 보충제는 고혈압 환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6. 천식
천식 환자는 마그네슘 수치가 낮은 경우가 많다. 실제로 황산 마그네슘 흡입기는 경미한 천식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고 황산 마그네슘 정맥 주사는 중증 악화 시 효과적인 치료법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천식에 있어 마그네슘의 역할은 아직 완전히 이해되지 않았다.

7. 부정맥 또는 불규칙한 심장 박동
마그네슘 결핍은 부정맥 또는 불규칙한 심장 박동을 유발하거나 악화시켜 뇌졸중이나 심부전과 같은 더 심각한 합병증의 위험을 높일 수 있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