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관수술은 높은 피임율과 복원수술을 통한 가임 능력 회복 등 편리성으로 기혼 남성은 물론 미혼 남성이 선택하는 경우도 과거에 비해 늘었다. 다만 주의해야 할 것은 정관복원수술이 있지만 무조건 복원이 되지 않는다는 점은 주의해야 한다.

정관수술의 대표적인 방법은 음낭 가운데 작은 구멍을 내어 정관을 자르고 묶는 무도정관수술이다. 통증과 감염위험이 적고, 봉합이 필요하지 않아 회복 시간이 단축된 방법이다. 정관을 묶는 방식으로만 진행됐던 과거의 방식은 유착되어 피임의 효과가 없어지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를 해결한 방법이다.
정관복원수술은 자른 정관을 연결하는 과정인데, 미세현미경과 매우 가는 봉합사를 이용해 정관을 직접 연결하는 방식으로 정관수술에 비해 의료진의 경험과 노하우가 중요하다. 특히 환자의 상태에 따라 정관-부고환 문합술이나 교차 정관 문합술이 필요한 경우에는 더 얇은 부위와 연결해야 하기 때문에 관련 임상 경험과 노하우가 있는 의료진과 함께 진행하는 것이 좋다. 또한 정관복원 수술 후에는 정액 검사를 통해 정자의 존재와 활동성을 확인해야 하고, 수술로 개통된 정관이 다시 폐쇄될 수도 있으므로 정기적으로 정액 검사를 시행해야 한다.
정관수술과 정관복원수술에 대한 결정은 개인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선택이며, 현재의 상황뿐만 아니라 미래의 계획까지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수술을 결정할 때는 현실적인 기대와 함께 장기적인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수술의 복잡성과 성공률의 불확실성을 고려할 때, 충분한 정보와 의료진의 조언을 바탕으로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글 : 정재현 서울리더스비뇨의학과의원 원장)
임혜정 기자
press@healthi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