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업계 최초…출입국 고충 해소 위한 생활 밀착형 서비스 확대

CU가 국내에 거주 중인 외국인의 안정적인 생활 정착을 지원하기 위해 5월 1일부터 편의점 업계 최초로 비자 대행 서비스를 개시했다.

CU가 국내에 거주 중인 외국인의 안정적인 생활 정착을 지원하기 위해 5월 1일부터 편의점 업계 최초로 비자 대행 서비스를 개시했다. (CU 제공)
CU가 국내에 거주 중인 외국인의 안정적인 생활 정착을 지원하기 위해 5월 1일부터 편의점 업계 최초로 비자 대행 서비스를 개시했다. (CU 제공)

법무부 통계에 따르면, 국내 체류 외국인 수는 2021년 195만 명에서 2023년 250만 명으로 3년 새 약 28% 증가했다. 이처럼 외국인 인구가 꾸준히 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들이 비자 발급 또는 연장 시 겪는 불편은 여전히 크다. 최대 2개월에 달하는 처리 기간과 출입국사무소 직접 방문의 불편함은 주요한 고충으로 지적돼 왔다.

CU는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고자 국내 최대 비자 전문 행정 대행 업체인 케이비자(K-VISA)와의 협업을 통해 비자 대행 서비스를 도입했다. 이를 통해 편의점이 외국인을 위한 생활 플랫폼으로도 기능할 수 있도록 역할을 확장한다는 전략이다.

해당 서비스는 결혼, 취업, 투자, 이민, 영주권 등 다양한 유형의 비자 업무를 포괄하며, CU 점포에 부착된 QR코드를 통해 간편하게 이용 가능하다. 고객이 QR코드를 스캔하고 간단한 양식을 입력하면 즉시 전문 행정사와 연결되며, 영어, 중국어, 일본어, 베트남어 등 4개 언어로 실시간 상담이 가능하다.

이용자는 비자 업무 처리 전 과정의 진행 현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비용 또한 업계 평균 대비 약 50% 저렴한 수준으로 책정됐다. 특히 비자 연장의 경우 2만원이라는 국내 최저가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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