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제공, 류마티스내과 김완욱 교수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제공, 류마티스내과 김완욱 교수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류마티스내과 김완욱 교수가 천주교 서울대교구 생명위원회(위원장 염수정 추기경)에서 주관하는 제15회 ‘생명의 신비상’ 생명과학분야 본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따.

생명의 신비상은 인간 생명의 존엄성에 관한 가톨릭교회의 가르침을 구현하기 위해 학술연구를 장려하고 생명수호활동을 격려하는 등 생명문화를 확산시키고자 지난 2006년에 첫 제정되었다.

김 교수는 ‘태반성장인자’가 류마티스 관절염을 일으킨다는 기전(機轉)을 발견했다. 태반성장인자는 태반 내 혈관의 형성과 영양막을 단단히 만들어주고 성장을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김 교수의 이러한 연구결과는 태반성장인자를 조절하는 방식의 난치성 면역질환 치료제 개발을 위한 청신호라고 볼 수 있다.

지난 20년간 김 교수는 ‘자가면역성 류마티스 관절염’의 원인에 관한 연구를 꾸준히 수행, 2012년 이후 최고 권위의 면역학-의과학 잡지에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난치병 치료연구를 위해 헌신해온 공로가 인정돼 생명과학분야 본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김 교수는 “앞으로 더 큰 역량을 발휘하여 최선을 다하라는 의미로 이번 상을 주신 것이라 생각한다.”며, “서울성모병원의 의사로서 가톨릭 생명윤리에 근거한 연구를 통해 보다 정확하고 환우들에게 직접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연구와 진료에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생명의 신비상’ 수상자로는 김 교수 외에 ▲활동분야 본상에는 한국희망재단 ▲생명과학분야 장려상에는 김진우 교수(KAIST 생명과학과) ▲인문사회과학분야 장려상에 최진일 박사(가톨릭대학교 생명대학원) ▲활동분야 장려상에는 명란촌(성산종합사회복지관)이 선정됐다.

제15회 생명의 신비상 시상식은 오는 2021년 1월 13일(수) 서울로얄호텔 3층 그랜드볼룸에서 열린다. 수상자에게는 교구장 염수정 추기경 명의의 상패와 상금(본상 2천만원, 장려상 1천만원)이 수여된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