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마룰라 (Marula)
사막의 진귀한 보습 오일 성분 ‘마룰라 오일’은 수분 손실을 줄이고 건조한 계절에도 자극 없이 쓸 수 있는 오일이다. 남아프리카 지역의 야생 마룰라에서 추출한 이 오일은 아르간 오일보다 항산화 성분을 60% 이상 함유한 차세대 슈퍼오일로 꼽힌다. 피부과 전문의들은 마룰라 오일이 건조한 피부를 빠르게 진정시키는 지방산이 가득 함유되어 있다고 말한다. 흡수가 빠른 편이고 피부에 광채를 선사한다.
2. 티트리 (Tea tree)
티트리 오일은 항진균, 항균 및 항바이러스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오랫동안 그 효능을 인정받았다. 티트리 오일은 칫솔 세정제와 천연 해충제로도 쓰인다. 최근의 한 연구에서는 티트리 오일을 여드름을 치료하는 플라시보와 비교했을 때 티트리가 여드름 치료와 염증을 진정시키는 데 더 우월하다는 결과가 나왔다. 또한 다른 치료제보다 알레르기 접촉 피부염을 억제하는 데 더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도 있다.
3. 아르간 (Argan)
‘액체의 금’이라고도 불리는 아르간 오일은 폴리페놀이라는 항산화제가 풍부해 노화를 방지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 피부과 전문의들은 아르간 오일의 오메가3 지방산이 콜라겐 성장을 촉진시키고 피부를 탱탱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아르간 오일은 건성피부에도 아주 좋은 오일이다. 모발에도 발라주면 기름기가 흐르지 않으면서 영양분을 충분히 공급해준다.
4. 카모마일 및 페퍼민트 (Chamomile and Peppermint)
카모마일을 단순히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차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 데이지 같은 식물에서 나오는 오일은 피부를 진정시키는 데 효과가 탁월하다. 피부전문의들은 이를 항염증, 방염증이라고 하는데 홍조, 염증, 감염의 가능성을 줄여주는 효과가 탁월하다. 페퍼민트 오일도 같은 진정성 효과가 있다.
5. 코코넛 (Coconut)
건조하고 갈라진 피부는 감염되거나 자극에 약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다. 코코넛 오일은 약해진 피부에 수분을 공급해주고, 오일 안에 있는 지방산은 해로운 균들로부터 피부를 보호해주는 역할을 한다. 모발에 발라주면 보습감을 더해주고 헤어를 코팅시켜 보호해준다.
6. 로즈힙과 당근씨 (Rose Hip and Carrot Seed)
로즈힙오일은 오래된 피부세포를 새 것으로 교체하고, 콜라겐을 만드는 데 도움을 주는 화학물질인 ‘레티노이드’를 함유하고 있어 흉터나 긁힌 상처로 인한 색소침착을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당근씨 오일도 베타카로틴과 비타민A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다. 꾸준히 바르면 피부가 탱탱해지고 각질 제거 효과가 있어 피부 결이 부드러워진다. 피부과 전문의들은 이 두 오일이 여드름이나 노화 방지 치료로도 좋다고 말한다.
7. 로즈마리 (Rosemary)
머리숱이 예전보다 많이 줄었는가? 로즈마리 오일은 모발을 굵게 해주고 탄력있는 머릿결을 선사한다. 또한 로즈마리는 이뇨작용을 도와주어 붓기를 빼는데도 효과적이며 주름, 잔주름, 색소침착 등 활성 산소를 제거하여 피부를 탄력 있고 건강하게 만들어준다.
8. 캐스터 오일 (Caster)
캐스터 오일은 파자마 오일이라고도 불리며 아주까리 열매에서 채취한 오일이다. 주성분인 트라이글리세라이드는 피부에 중요한 성분으로 알려져 있다. 캐스터 오일의 가장 큰 용도는 바로 발모 촉진. 오메가 성분과 리놀렌산이 풍부해 모근을 강하게 만들어주며 모발을 자라나게 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단 눈과 가깝게 사용하기 때문에 사용 시 주의를 요한다.
9. 올리브와 아보카도 (Olive and Avocado)
손톱이 얇거나 쉽게 부서지는가? 잠자리에 들기전에 올리브 오일과 아보카도 오일을 손톱에 약간 묻혀라. 밤 시간 스며든 오일은 질 좋은 지방산으로 손톱에 윤기와 영양을 공급할 것이다. 또한 올리브 오일은 미세먼지나 자외선 등으로 손상되어 있는 피부장벽을 한층 탄탄하게 만들어주고 피부 결까지 정돈해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한편 아보카도 오일 안에 함유된 비타민 E는 노화방지, 피부 미용, 혈액 순환 등에 도움을 준다.
10. 깨
참기름에는 비타민E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노화방지에 아주 효과적이다. 최근 연구에서는 참기름을 이용해 오일로 가글을 하면 치아미백은 물론 치석을 줄어들게 하는데 탁월하다는 연구결과가 있다.(코코넛 오일도 효과적이다) 꾸준히 오일을 사용하면 충치 억제와 치주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고 구강 건강에 도움이 되고 입 냄새를 유발하는 미생물을 씻어내 구취제거에 좋다.
김수연 기자
press@healthi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