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매실 제이엠베스트소아청소년과의원 아동심리발달센터 정지민 원장
호매실 제이엠베스트소아청소년과의원 아동심리발달센터 정지민 원장

최근 들어 자녀의 언어발달이 늦어져 고민을 토로하는 부모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코로나의 영향으로 마스크를 착용한 채 활동하는 시간이 길어져 선생님이나 또래 친구들과 소통 과정에서 입 모양과 표정 등 언어적 및 비언어적 상호작용이 제대로 이뤄지기 어려워졌기 때문으로 분석한다.

언어발달 지연이란, 아이가 나이에 맞는 정상적인 언어발달 요소를 충족하지 못하거나 그 속도가 현저히 느린 상태를 말하며, 언어발달 지연 증상을 보이는 아이들 대다수는 표현언어 능력에서 지연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표현언어, 즉 조음기관을 통해 직접적으로 목소리를 내고 의사표현을 말로서 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는 것이다.

실제로 언어발달은 아이의 정서, 표현력 등 발달에도 매우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므로 자녀에게서 언어발달 지연이 나타난다면 가까운 소아과 아동심리발달센터를 방문해 발달평가 및 정밀검사를 통해 조기에 이상 여부를 확인하고 치료에 나서야 한다.

언어 발달상태 이상 유무를 정확한 검사를 통해 판단한 후 발달지연 상태임이 확인되면 언어치료, 놀이심리치료 등을 실시해 언어발달 속도가 정상궤도에 오르도록 도와주게 된다.

언어치료는 언어치료사가 아이의 발달단계에 맞는 개별화된 치료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발화와 소통, 나아가 인지개념 발달을 유도하는 것으로, 기초적인 의사소통 능력의 습득과 사회성 상호작용 능력의 함양, 주의 집중력 상승을 이끌어내 언어발달 지연 문제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

놀이심리치료는 언어발달, 정서불안 등의 문제를 인형, 장난감과 같은 도구를 이용해 놀이의 형식으로 완화하고 긍정적인 발달을 유도하는 치료법이다. 치료사와의 놀이 과정에서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감정을 표현하고, 정서적 교감을 느낄 수 있게 되어 타인과의 소통하며 공감대를 쌓아가는 발전적인 모습을 보이게 된다.

부모에 따라 아이가 언어발달 지연을 보일 때, 이를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경우가 종종 있다. 오히려 이 시기에 언어발달을 적절히 평가해 미리 대처하는 것이 향후 발생할 수 있는 언어장애나 학습장애, 사회적응장애를 예방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말하고 있다.

따라서 언어발달 지연이 의심된다면, 지레 걱정하거나 회피하지 말고 정확한 평가를 통해 아이의상태를 파악하고 소아과 치료를 진행하면서 추적검사를 통해 의료진과 상의하며 치료 지속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