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바른세상병원 이재호 원장
서울바른세상병원 이재호 원장

뼈가 약한 노년층이라면 봄철 야외활동 시 골절에 주의해야 한다. 특히 척추압박골절은 등산을 즐기는 중장년이나 노년층에게 잘 발생한다.

척추압박골절은 척추뼈가 골절되면서 맞물려 있는 뼈들이 주저앉아 납작한 모양으로 변형되는 골절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척추뼈가 골절됐다고 하면 교통사고, 낙상 등 외부 충격을 주요 원인으로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뼈의 강도가 약해지는 골다공증 역시 척추압박골절의 원인으로 꼽을 수 있다. 이는 뼈의 양과 강도가 약해져 손목, 대퇴골은 물론 척추가 골절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이에 골다공증 환자라면 사소한 외상에도 더욱 주의해야 한다.

특히 연령대가 높고 골다공증인 경우 가벼운 충격에도 척추압박골절이 발생할 수 있다. 증상이 심할 경우 외상 없이 신체의 무게만으로도 척추뼈가 서서히 주저앉으면서 척추압박골절이 유발되기도 한다.

척추압박골절이 생기면 허리를 움직일 때, 기침 및 재채기 등에도 심한 통증을 느끼게 된다. 또한, 골절된 부위에 심각한 통증이 생기고 누웠다 일어날 때나 자세를 바꿀 때 불편함을 느끼게 된다. 허리가 약해져 몸이 앞으로 굽고 압박된 뼈가 신경을 누르며 보행 장애나 장기 기능 저하가 발생하기도 한다.

척추압박골절은 제 때 치료하지 않을 경우 허리 굽어짐이 심해질 수 있다. 증세가 심하지 않다면 약물치료, 물리치료, 보조기 착용 등 보존적 치료가 가능하나 척추뼈가 많이 손상된 상태라면 시술 또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척추압박골절 예방을 위해서는 골밀도가 낮아지지 않도록 평소 칼슘이 함유된 식품을 자주 섭취하고, 햇빛 아래에서 적당 시간 활동하여 칼슘 흡수를 도와주는 한편 골다공증인 경우 반드시 약물을 복용을 해야 한다.

(글 : 서울바른세상병원 이재호 원장)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