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밝은성모안과 금지은 대표원장
강남밝은성모안과 금지은 대표원장

눈이 가렵거나 이물질이 들어갔을 때 습관적으로 눈을 비비는 경우가 많다. 사소한 습관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눈을 비비는 습관은 시력을 떨어뜨릴 수 있다. 눈의 각막은 매우 약해 눈을 자꾸 비비면 의도치 않게 계속 각막에 자극을 주는데, 때로는 각막에 자잘한 상처를 낼 수도 있다.

이런 자극이 반복되면 염증으로 안구건조증이 발생해 시력의 질이 떨어질 수 있다. 각막에 상처가 나게 되면 그 안으로 균이 들어가 감염이 되어 각막궤양이 생기고, 적절한 치료를 하지 않으면 각막천공이나 시력상실 등 영구적인 후유증을 유발할 수 있다.

손도 씻지 않은 채 습관적으로 눈을 비비는 행위는 각막에 상처를 내거나 염증과 충혈을 일으킨다. 손에 있는 세균이 눈으로 옮겨가면 어른들이 흔히 눈병이라고 부르는 유행성 각결막염도 이런 과정에서 생긴다. 결막염이 생기면 눈이 간지러우니 더 눈을 긁게 되고 이렇게 악순환이 반복된다. 눈이 간지럽거나 이물감이 느껴질 때는 흐르는 물이나 세척액으로 씻어내는 것이 좋다. 또는 알러지 증상을 의심해보고 그에 따른 적절한 치료를 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어른의 눈 비비는 습관, 혹시 흐릿해 보여서?

눈 비비는 습관의 다양한 원인 중 비문증은 유리체가 노화하면서 변성과 혼탁이 생기면서 발생한다. 눈 감을 때 번쩍거림, 시야장애, 부유물 보임 등의 증상이 있어서 눈을 자주 비비게 된다.

떠다니는 부유물이 눈 중심에 위치해 있는지, 옆에 있는지, 위치나 크기, 혼탁 정도에 따라 영향을 미치는 정도가 다르다. 중심 부위에 혼탁이 심한 경우는 시력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수술로 제거해 주는 것이 좋다. 평소 눈을 자주 비비는 행위는 유리체 변성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한다. 망막 박리, 포도막염, 백내장 등과 같은 질환과 관련이 있어 주기적인 안과 검진이 필요하다.

햇빛이 강할 땐 선글라스를 착용해 눈 외상을 예방하는 것이 좋다. 과도한 눈 사용도 안구 내 영양물질을 파괴하며 비문증으로 악화시킬 수 있다. 평소 물을 많이 마시고, 인공 눈물 등의 사용으로 안구 내 수분공급을 충분히 해주고, 과도한 음주는 피해야 한다. 건강한 생활습관과 함께 정기적인 안과 검진 등으로 눈 건강을 지켜야 한다.

◆어린이의 눈 비비는 습관, 난시 유발 가능

특히, 아직 각막이 유연한 어린이들은 각막을 비비는 습관 탓에 난시가 발생할 수 있어 조심해야 한다. 어린이들은 각막이 유연해서 자꾸 만지거나 비비면 각막 굴절률에 변화가 생기게 된다. 이후 성장 과정 동안 심한 경우 각막 모양이 변형될 수 있다. 이는 각막이 점점 얇아지고 돌출되는 원추각막으로 이어져 근시와 난시까지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어린 자녀를 두신 부모님은 평소 자녀가 눈을 자주 비비지 않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난시는 각막 모양이 반듯한 축구공 모양에서 가로 또는 세로 길이가 각각 다른 럭비공 모양으로 변형되면서 초점이 한곳에 정확히 맺히지 못하는 증상이다. 난시가 생기면 사물이 두 개로 겹쳐 보이거나 뿌옇게 보이기 때문에 성인이 된 이후에 안경이 없으면 생활이 불편해진다.

난시가 있는 경우 알맞은 도수의 안경이나 렌즈를 착용해 교정할 수 있다. 하지만 안경 김 서림이나 렌즈 이물감 등 일상생활에서 각종 불편을 감수해야 한다. 청소년기에 시력 교정술을 고려하고 있다면, 아직 성장기가 끝나지 않아 시력 저하가 계속 진행될 수 있기 때문에 20세가 지난 후에 수술을 시행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일반적인 라식, 라섹으론 심한 난시를 교정하기 어렵다. 난시가 심할수록 각막을 더 많이 깎아 각막 두께가 너무 얇아지고 각막확장증, 원추각막 등이 생길 위험이 크기 때문이다.

그래서 더 정확한 정밀 검사가 필수적이다. 각막 표면이 울퉁불퉁한 요철 없이 매끄러워질수록 시력의 질은 우수해진다. 우수한 의료 장비를 이용해 진행한 수술 전 측정결과를 바탕으로 개개인의 각막의 미세한 차이와 각막 수차 정도를 세밀하게 파악하여 수술을 한다면 빛 번짐을 줄이고 같은 1.0 이라도 더 나은 시력의 질을 꾀할 수 있다. 수술을 받으려 할 때 정밀시력교정이 가능한 병원을 찾으면 더욱 선명하고 만족스런 시력 교정 결과를 기대해 볼 수 있다.

(글 : 밝은성모안과 금지은 대표원장)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