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로나19가 유행한 이후, 격렬한 운동 중 마스크를 착용하면 산소 흡수를 저해할 수 있는지, 이산화탄소의 재 호흡을 증가시켜 이산화탄소가 혈액 속의 산소를 대체하는 상태를 초래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 쭉 제기되어 왔다. 그러나 11월 3일 국제 환경 연구 및 공중 보건 학술지에 발표된 이 연구는, 이러한 우려를 뒷받침할 증거를 찾지 못했다.
해당 연구 관계자는 “운동 중 안면 마스크 착용이 혈액과 근육 산소에 별 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운동 수행 능력에도 영향을 주지 않는다. 이러한 발견은 사람들이 격렬한 운동을 하는 도중에도 안면 마스크를 착용해도 된다는 것을 나타내기 때문에 꽤 중요한 결과라고 본다”고 말했다. 이와 더불어 “호흡기 방울이 격렬한 운동을 하는 동안 심한 호흡과 함께 더 확산될 수 있고, 사람들이 붐비고 밀폐된 운동 시설에서 코로나19 확진자 무리가 보고되기 때문에 안면 마스크 착용에 대한 부분은 운동 시설이 문을 열 때 더욱 중요한 부분이다”고 전했다. 해당 연구는 3단 천 안면 마스크의 사용을 통해 평가했는데, 이는 최근 캐나다 공중 보건 최고 책임자 ‘테레사 탐’ 박사가 권장한 유형이다. 연구진은 “단, 단층 천 마스크를 사용하는 결과는 다를 수 있다”고 지적했다.
신체적으로 활동적이고 건강한 14명의 남녀가 참여한 이 연구는 식이요법, 이전의 신체 활동, 테스트 전 24시간 동안 수면의 영향을 통제한 바 있다. 참가자들은 정지해 있는 자전거 위에서 간단한 예습을 해야 했다. 운동 테스트는 필요한 페달 속도를 유지하는 동안 자전거의 강도를 점진적으로 증가시켰다. 일단 그들이 페달 속도를 유지할 수 없게 되자 테스트는 끝났다. 연구 관계자는 “보통 참가자는 체력 수준에 따라 6-12분 만에 이 시험에서 탈진한다”고 전했다. 연구팀은 각각 3회 시험을 치른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수술용 안면 마스크’를 착용한 참가자와 ‘천으로 된 안면 마스크’를 착용한 참가자와 ‘무안면 마스크’를 착용한 참가자를 각각 평가했다. 연구팀은 비침습성 측정 도구를 사용하여 테스트 내내 참가자들의 혈액 산소 농도와 근육 산소 농도를 기록했다.
이번 연구는 시기적절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캐나다 서스캐처원 주는 최근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레지나, 사스카툰, 알버트 왕자의 실내 공공장소에서 마스크를 의무적으로 만드는 새로운 공중 보건 명령을 내렸기 때문이다. 특히 격렬한 운동으로 인해 호흡이 더 거칠어질 수 있는 곳에서는 마스크 착용이 권고되고 있다. 한편, 이와 같이 운동시설을 포함한 실내 마스크 착용이 권고되는 점은 국내에서도 마찬가지로 중요하게 적용되는 부분이다.
김송희 기자
webmaster@healthi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