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종일 화장실을 들락날락,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질환!
스트레스나 긴장 상황에 있을 때 더욱 자주 나타나는 대장질환
스트레스를 받거나 긴장했을 때, 혹은 과식했거나 기름진 음식을 먹었을 때 곧바로 복통과 설사, 복부팽만감 등의 증상이 발생하는 것을 과민성대장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일상생활을 무너뜨리는 이 증상을 다스리기 위해선 스트레스 관리는 물론, 음식 섭취에도 신중해야 합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환자가 피해야 하는 음식은?
자극적인 음식 : 기름진 음식, 매운 음식, 찬 음식은 장에 엄청난 자극을 가합니다.
라면, 튀김, 아이스크림과 같이 기름지고 찬 음식, 그리고 요즘 유행하는 매운 음식들은 장을 자극하고 대장 컨디션을 빠르게 망가뜨릴 뿐만 아니라 과민성대장증후군으로 인한 증상을 재촉하는 음식입니다.
과자, 아이스크림, 치킨 대신 채소와 과일을 드세요!
장 건강에 좋을 줄 알았던 ‘양파’ : 양파는 장 건강에 부담을 주므로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양파는 우리 몸에 좋은 음식이긴 하지만 대장 내 가스를 생성하기 때문에 장이 예민한 과민성대장증후군 환자에게는 오히려 불편감을 높이는 음식입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환자를 위한 가이드인 ‘포드맵 식단’에도 포함되어 있는 사실이죠.
장에 부담을 주는 양파는 너무 많이 먹지 마세요!
유제품 : 장이 예민한 상태에서 먹는 유제품은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을 부르는 행위입니다.
우유, 치즈, 버터와 같은 유제품에 든 유당은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 유발 및 악화에 엄청난 영향을 미칩니다. 건강한 장을 위해서는 두유나 코코넛밀크 등 대체재를 섭취하거나 유당이 들지 않은 락토 프리 우유를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평소에 먹는 음식이 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잘 생각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