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점 위생등급 지정 및 운영관리 규정」일부 개정고시

이번 개정은 그간 위생등급제 평가체계가 복잡하고 평가항목이 많아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반영한 것으로 영업자가 쉽게 접근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주요 내용은 ▲위생등급제 평가체계 및 평가항목 개선 ▲식품진흥기금을 활용한 음식점 위생등급제 지원사업 구체화 등이다.
지금까지 영업자가 위생등급을 선택하여 신청하면 등급별로 항목*을 평가하여 지정하던 것을 64개로 단일화된 평가항목을 평가해서 결과에 따라 등급을 지정하는 체계로 개선했다.
* (현재) 매우우수 92개, 우수 82개, 좋음 67개 평가 후 85점 이상 지정 → (개정) 64개 평가 후 점수에 따라 등급 지정
- 매우우수(★★★) : 90점 이상, 우수(★★) : 85점~ 89점, 좋음(★) : 80점~ 84점
- 또한, 위생등급 평가항목 중 위생과 밀접한 조리장 청결, 식재료 취급 보관 표시사항 등은 유지하되, 영업자에게 부담이 되는 기록관리 및 시설 의무는 최소화하고 유사항목은 통합했다.
아울러, 지방자치단체장이 식품진흥기금을 활용하여 위생등급 지정사업과 관련해 지원할 수 있는 사항(상하수도요금 감면, 지하수 수질검사비용, 컨설팅 비용 등)을 구체적으로 명시했다.
식약처는 앞으로 음식점 위생등급제를 더욱 확대하여 국민이 안심하고 음식점을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일반음식점?휴게음식점?제과점 영업자들은 음식점 위생강화를 위해 위생등급제에 적극 참여해 주길 바라며, 소비자들은 음식점 이용 시 위생등급제 지정여부를 확인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 식약처 홈페이지(www.mfds.go.kr)>알림>공지/공고>공지, 식품안전나라 홈페이지 (www.foodsafetykorea.go.kr)>우리동네 식품안전정보/우리 동네 음식점
자세한 내용은 식약처 홈페이지(www.mfds.go.kr> 법령?자료> 법령정보>고시훈령예규)에서 확인할 수 있다.
현혜정 기자
hyejung@healthi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