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백내장 수술적 치료는 우리 눈에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방법으로 이뤄진다. 말 그대로 '인공수정체삽입술'이라 불리는 것인데 혼탁해진 기존 수정체를 제거하고 인공수정체를 삽입해 증상을 개선하는 방법이다.
이때 삽입되는 렌즈는 다초점렌즈, 단초점렌즈가 있다. 다만 단초점렌즈는 먼 거리나 가까운 거리의 시력 중 하나만 잘 보도록 초점을 맞추는 데 반해, 다초점렌즈는 거의 대부분의 초점을 맞출 수 있어 백내장과 동시에 노안이나 난시로 인한 증상 개선도 기대할 수 있다. 수술 후 별도의 안경이나 돋보기 착용도 필요 없는 것으로 알려져 환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편이다.
하지만 이 때, 어떤 렌즈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수술 만족도가 달라진다. 따라서 환자는 수술 전, 개인의 병력과 라이프 스타일, 직업과 정확한 눈 상태에 따라 가장 적절한 렌즈를 선택할 수 있는 의료진의 실력을 따져야 한다. 또 다초점인공수정체는 특별한 부작용이나 합병증이 없는 한 제거하지 않고 긴 시간동안 사용할 수 있다. 수술 후 근거리, 중간 거리, 먼 거리까지 시야 확보가 가능하지만, 누구에게나 적절한 것은 아니므로 수술 전에 의료진의 상담과 체계적인 검사를 받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해당 수술은 의료진의 정교한 스킬이 요구되므로 환자는 수술 전에 해당 의료진의 수술 경험이 풍부한 지, 우수한 기술과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지, 사후 체계는 꼼꼼한 지 등을 다양하게 확인해야 한다.
(글 : BGN밝은눈안과 최수연 원장)
하수지 기자
press@healthi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