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확실한 경제 상황, 무한 경쟁 시대를 극복하고 미래 성장을 위한 새로운 도약의 의미 담아
우량 점포, 상품&서비스 차별화, 고객 경험, 해외사업 확대, 온·오프라인 전환, 공적 역할 강화

CU가 다가오는 2025년 을사년 뱀의 해를 맞아 편의점 산업의 핵심 키워드를 ‘SMOOTH’로 정했다.

CU가 정한 2025년 편의점 키워드 ‘SMOOTH’ (BGF리테일 제공)
CU가 정한 2025년 편의점 키워드 ‘SMOOTH’ (BGF리테일 제공)

CU가 2025년 편의점 키워드로 내세운 ‘SMOOTH’는 부드럽게 전진하는 뱀을 나타낸 것으로, 대내외 불확실한 경제 상황과 업종의 경계마저 사라진 무한 경쟁 시대를 극복하고 편의점의 새로운 역할을 모색해 나간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2025년 편의점 업계 전략을 담은 SMOOTH는 Superior(우량 점포 개발 및 육성) ▲ Mega-hit(상품 및 서비스 차별화), Optimization(고객 경험 최적화), Outreach(해외 사업 확대), Transition(온·오프라인 전환), Hub(공적 역할 강화)의 앞 글자를 따온 키워드다.

​CU는 우량 점포 개발 및 육성(Superior)을 위해 치밀한 상권 분석으로 고매출, 고수익 점포를 개발하며 점포 수익성 높이기에 집중한다.

​또한 CU는 상품 및 서비스를 차별화(Mega-hit)해 신수요를 창출하고 고객 타겟층을 넓혀 편의점 업계 내 핵심 경쟁력을 더욱 확고히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트렌드를 이끌며 글로벌 시장 확대에도 힘을 쏟고 있다.

​CU는 편의점을 단순히 필요한 상품을 구매하는 채널에서 벗어나 고객 경험을 최적화(Optimization)할 수 있는 공간으로서의 역할까지 강화하며 국내뿐 아니라 외국인 관광객의 발걸음까지 이끄는 등 국내 편의점 산업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해외 사업을 적극 확대(Outreach)해 글로벌 편의점 업계의 표준 모델로 자리잡는 것을 목표로 하며, 온·오프라인 채널의 유기적인 전환(Transition)으로 O4O(Online for Offline) 비즈니스 경쟁력을 확보하고 수익성까지 강화한다.

민승배 ​BGF리테일 대표는 “불경기가 지속되는 가운데에서도 편의점이 유통업계 선두에 설 정도로 위상이 높아진 만큼 내년에는 고객 관점의 핵심 경쟁력을 보다 확고히 하기 위해 총력을 다할 것”이라며, “CU는 대한민국 편의점 1위 브랜드로서 산업 내 편의점 업계의 수준을 한층 더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