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FK 존슨 재활 연구소 청각학, 이명 및 균형 프로그램 담당자인 Virginia Gural-Toth, AuD, CCC-A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공통적인 원인을 이야기 했다.

만약 당신의 귀에 귀지가 가득 차 있다면 종종 귀가 막힌 것처럼 느낄 수 있다. 또 이는 때때로 제거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Gural-Toth 박사는 "임의로 귀지를 제거하면 오히려 더 귀지를 밀어넣을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며 "만약 임의대로 귀지를 제거했음에도 불구하고 하루 이틀 안에 나오지 않는다면 의료진의 도움으로 안전하게 제거해야 한다"고 말했다.
2. 유스타키오관 기능 장애
유스타키오관이 제대로 개폐되지 않는 것도 원인이 된다. 유스타키오관은 중이에서 액체를 배출하고 중이와 바깥 대기 사이의 압력을 균등하게 하는 역할을 돕는데, 부비동염이나 알레르기 및 기타 호흡기 바이러스로 인해 유스타키오관이 붓거나 액체로 막혀 있으면 귀가 막힌 것처럼 느껴질 수 있다.
대표적 예로 Gural-Toth 박사는 비행기를 탈 때 종종 귀가 막히는 것을 경험하는 것을 언급했다.
3. 청력 손실
Gural-Toth 박사에 의하면 청력 손실 및 상실은 때때로 귀가 막힌 것처럼 인식될 수 있다고 알려졌다.
박사는 "명확한 원인 없이 귀가 막힌 것처럼 느껴진다면 청력 검사를 받아 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서 "가끔 이는 연령이나 소음 관련된 청력 손실 때문일 수 있지만 청각 신경의 성장 및 메니에르 병이라 불리는 내이 질환과 같은 또 다른 원인 때문일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4. COVID-19
COVID-19와 청력 손실에 대한 연구는 많지 않지만 COVID-19를 포함한 모든 상부 호흡기 감염은 붓기와 체액 증가로 인해 귀에 막힌 느낌을 초래할 수 있다.
Gural-Toth 박사는 "귀가 막힌 느낌이 든다면 바이러스 가능성을 배제하기 위해 COVID-19 검사를 받아보길 권한다"고 말했다.
임혜정 기자
press@healthinnews.co.kr